여야, 경기도 국감서 이재명 두고 '대충돌'

野 “이재명 게이트” vs 與 “국민의힘 게이트”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18일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여야가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경기도청 국정감사에서 경기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을 두고 맞붙었다. 특히 의혹이 제기될 당시 성남시장을 지낸 더불어민주당의 이재명 대선후보가 경기지사 자격으로 출석하면서 격전이 벌어졌다. 국민의힘은 이번 의혹을 ‘이재명 게이트’로 규정했지만, 이 후보와 민주당 의원들은 ‘국민의힘 게이트’라고 맞받아쳤다.

국민의힘은 이날 수원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안위 경기도 국감에서 대장동 의혹을 ‘단군 이래 최대 게이트’라고 규정하며 이 지사가 이번 의혹의 몸통이라는 점을 부각시켰다. 이 후보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대법원에서 무죄 판결받았을 때 변호사 선임 비용으로 2억8000만원 가량을 지급했다고 언급하며 일각에서 제기된 대납 의혹을 꺼내 들기도 했다.

또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받는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에서 법률 고문을 지낸 권순일 전 대법관이 이 후보의 선거법 위반 사건에 무죄 의견을 낸 것을 두고 ‘재판 거래’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 후보와 조폭이 연루돼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돈 받은 자가 범인’이라는 손팻말을 들은 채 국민의힘이 제기한 의혹을 조목조목 반박했다. 민주당 의원들도 ‘엄호 모드’를 발동, 야권의 공세에 맞섰다.

이 후보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과 관련해 “대장동을 설계했지만, 대장동 게이트를 설계한 것은 아니다”며 이번 의혹이 ‘국민의힘 게이트’라는 점을 명확히 했다.

이 후보는 “부정부패의 주범은 돈 받은 사람이다. 분명한 사실은 국민의힘, 과거 새누리당이 당론으로 공공개발을 막았다는 것”며 “개발이익을 차지한 민간업자와 금전적 이익을 나눈 것은 국민의힘 국회의원 또는 국민의힘이 추천한 검찰 출신 변호사들”이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8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후보는 변호사비 대납 의혹에도 반박했다. 그는 “개인 4명, 법무법인 6명을 선임했다. 지지 차원으로 변론에 참여하지 않고 서명해준 민변 전임 회장 등까지 더하면 총 14명이다. 대부분 사법연수원 동기, 법대 친구들”이었다며 “농협과 삼성증권 계좌로 2억5000만원이 조금 넘는 비용을 송금했다. 국감장이고 면책특권이 있다지만 지나친 것 아니냐”고 말했다.

권순일 전 대법관과의 재판 거래 의혹에는 “상식적으로 맞지 않는다”며 “2015년에 미래를 예측해서 ‘2019년에는 기소돼 유죄를 받을 것 같다’, ‘대법원에 갈 것 같다’고 권 전 대법관에게 이익을 줬다는 것이냐”며 “대법관이 13명인데 이 가운데 한 명에게 한다고 될 일도 아니다”고 일축했다.

조폭과 연루돼 있다는 의혹에는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앞서 경찰 출신의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국제마피아파 행동대장이자 코마트레이드 직원인 박철민 씨로부터 받은 자필 진술서와 현금 사진을 공개하며 이 후보가 부적절한 뇌물 거래를 했다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명백한 허위 사실”이라면서 실소와 함께 황당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그는 “내가 그랬다면 처벌받았을 것이고, 이 자리에도 있을 수 없었을 것”이라면서 “국민이 위임한 권한으로 허위 사실을 제시, 명예를 훼손하고 선거에 부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공직선거법위반이다. 이 점에 대해 법적조치를 안 할 수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18일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의원들이 이재명 경기지사 답변에 항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민주당 의원들은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 ‘국민의힘 게이트’라는 이 후보의 주장에 힘을 보태며 엄호에 나섰다.

백혜련 의원은 화천대유에서 돈을 받은 사람들은 곽상도, 박영수, 최재경, 권순일 등 모두 박근혜 정부와 연관된 사람들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야권의 유력 대선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주임 검사를 맡았던 부산저축은행 사건의 부실 수사로 기존 토건 세력들이 이어지고 있다고 꼬집기도 했다.

같은 당의 이해식 의원은 대장동 사업과 관련해 통상적인 기부채납 외에도 5503억원에 달하는 공익을 환수했다고 평가했다. 민형배 의원은 민관 공동 개발 과정에서 지자체가 관여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신현영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국민의힘이 흑색선전과 프레임 씌우기를 시도한다고 비판했다.

신 원내대변인은 “국민의힘이 사실에 근거한 질의가 아니라 상황을 가정한 질문에 집중했고 이 후보가 답변하는 도중 고성을 지르며 답변을 방해하기까지 했다”며 “이 후보는 국민의힘의 막무가내 공세에도 불구하고 당당히 진실을 밝히고 있다. 인사상의 잘못에는 통 크게 사과하면서 지도자로서 책임질 줄 아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돈 받은 자가 범인이고, 장물을 나눈 자가 도둑이다. 굳이 말로 할 필요도 없을 만큼 당연한 이 진리를, 국민의힘만 외면하고 있다”며 “내용 없는 일장 연설과 답변 방해로 더 이상 국민의 알 권리를 침해하지 말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