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31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사건과 관련해 증인으로 법정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31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사건과 관련해 증인으로 법정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나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성남시장 후보자 시절에도 고(故)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1처장과 직접 통화하는 등 친분이 있었다는 증언이 재판에서 나왔다.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은 31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4부(강규태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이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3회 공판에 증인으로 출석해 이 대표와 김 처장 관계를 증언했다.

검찰은 2010년 경기 분당의 신도시 리모델링 설명회를 언급하며 "당시 성남시장 후보였던 피고인(이 대표)도 설명회에 참석했고, 김문기씨도 참석하지 않았나"라고 물었고, 유 전 본부장은 "(두 사람이) 참석한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유 전 본부장은 "김문기씨한테 '이재명씨와 따로 통화했다'는 말을 들었다"며 "제가 행사 주최자라 너무 바빠서 이분들이 설명회에서 따로 이야기했는지는 잘 모르겠다"고 했다.

검찰이 ‘김씨가 이 대표와 따로 통화한다’고 말한 것을 어떤 경위로 들었는지 묻자, 유 전 본부장은 "행사에 누가 오냐고 묻길래 이재명씨가 온다고 했더니 (김 처장이) '나하고도 통화했다'는 말을 했다"고 말했다. 그는 "세미나 때 봐서 서로 좀 아는 것 같았다"고 덧붙였다.

다만 유 전 본부장은 설명회 당일 행사 진행에 바빠서 김 전 처장과 이 대표가 따로 만나서 이야기했는지에 대해선 잘 모르겠다고 대답했다.

유 전 본부장과 이 대표의 대면은 2021년 9월 대장동 의혹이 불거진 후 이번이 처음이다. 유 전 본부장은 이날 증언하는 동안 이 대표를 '이재명씨'라고 지칭했다. 그는 이날 법원에 출석할 당시 기자들에게 “(이 대표가) 거짓말 좀 안 했으면 좋겠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지난 2021년 12월 민주당 대선후보 시절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성남시장 시절 고 김문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처장을 몰랐다"고 말해 허위 사실을 공표한 혐의를 받는다. 검찰은 이 발언이 이 대표가 대선을 유리하게 이끌기 위한 목적으로 한 허위사실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