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공적 시스템 붕괴...개편 불가피”
"관저가 불법·비리 온상, 구린내 진동...공수처가 수사해야"

[데일리한국 이지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3일 대통령 부부와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무속인 ‘건진법사’의 이권 청탁 의혹과 대통령실 관저공사에 김건희 여사 후원업체가 참여했다는 의혹 등을 겨냥해 “대한민국이 어쩌다 이렇게 후진국가로 전락하나 이해할 수 없다”고 윤석열 대통령을 비판했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대통령실의 공적 시스템이 붕괴된 것 아닌지 우려된다”며 “대통령 비서실 개편이 불가피하다”고 밝혔다.

우 위원장은 “보도에 따르면 김건희 여사 후원 업체가 대통령 관저 공사에 참여했다고 한다”며 “국민 혈세가 투입되는 관저 공사에 영부인의 사적 인연에 의해 업체가 선정됐다면 상당히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또 “(윤석열 대통령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무속인) 건진법사가 세무조사 청탁을 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라며 “대통령 주변 인물이 대형 사고를 치기 전에 특별감찰관 임명을 서둘러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대가 지난 1일 김 여사의 논문 표절이 사실이 아니라는 결론을 내린 것과 관련해서도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에 면죄부를 줬다”며 “정권의 눈치 보기에 급급해 학문적 양심을 짓밟은 비겁한 처사”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교육부가 직접 나서야 하지만, 박순애 교육부 장관도 자기 논문 표절로 문제가 되고 있다”며 “표절 공화국 아닌가. 박순애 장관 논문 표절 문제도 객관적 기관에서 다시 검증받아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가정보원의 박지원, 서훈 전 국정원장 고발이 ‘대통령 승인’하에 이뤄졌단 김규현 국정원장의 발언을 두고 “문재인 정부에 대한 신북풍몰이가 윤 대통령 지시에 의해 시작됐다는 것이 만천하에 폭로된 것”이라며 “윤 대통령이 직접 해명하고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전임 대통령을 포토라인에 세우고 망신 주겠다는 헛된 망상을 벗고 민생 챙기기에 전념하길 바란다”고 날을 세웠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용산 대통령실 밀실·졸속 이전의 후폭풍이 거세다"면서 "이달 입주를 앞둔 대통령 관저 역시 사적 계약으로 누더기 불법·비리의 온상으로 전락했다"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업체는 가명, 지역도 세종자치시로 허위 명시했고, 발주처 역시 대통령실 경호처가 아닌 행안부로 교묘히 위장했다. 입찰 공고에서 낙찰까지 3시간 만에 속성으로 처리된 것도 수상하다"며 "실무자의 단순 실수라고 믿기엔 비리 의혹의 구린내가 용궁에 진동한다"고 꼬집었다.

이어 “대통령실을 동문서답으로 의혹을 키웠다”면서 “국민은 업체 선정에 김건희 여사 입김이 작용했는지 묻는데 '후원업체 아니다', '경호처 보안(사항)이라 확인해줄 수 없다'는 엉뚱한 답변을 내놨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이 수시로 비교하는 전임 정권은 발주 계약 정보를 공개했다. 대체 용궁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기에 업체 정보가 보안인 것인가. 대통령실이 스스로 밝히는 것을 꺼린다면 수사를 해서라도 밝혀야 할 것”이라고 압박했다. 그는 "공수처가 공명정대하게 수사해야 한다"며 "국회도 운영위 등을 통해 진상조사에 착수해 관련 의혹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부연했다.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을 겨냥해서도 "(논문 중복게재로) 투고금지 징계를 받은 것만으로도 자격 미달이다.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교육부가 만 5세로 초등학교 입학연령을 하향하는 방안을 추진하며 국면전환을 노렸지만 학부모들의 역대급 분노를 자초하며 본전도 찾지 못했다. 부적격 인사를 청문회 없이 임명하면서 교육 현장이 쑥대밭이 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끝으로 "윤 대통령이 휴가를 마치면 내각과 대통령실의 전면적 인적 쇄신을 단행할 것이라는 국민의 상식적 기대를 저버리지 않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