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접종완료자, 자가격리 면제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성수 기자] 26일부터 재택치료 기간이 기존 10일에서 7일로 단축된다. 또, 백신 접종 완료자라면 확진자의 밀접접촉자라도 격리를 면제받을 수 있게 된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25일 정례브리핑에서 이 같은 내용의 재택치료 대응방안을 발표했다.

세부적으로 오는 26일부터 현재 10일간의 관리기간(7일 건강관리 + 3일 자가격리)을 7일간 건강관리로 단축한다. 예방접종 미완료자에 한해서만 건강관리기간이 끝난 후 3일간의 자율격리가 실시된다.

또, 접촉자의 자가격리도 예방접종완료자에 대해서는 면제가 되도록 바뀐다. 미접종 접촉자는 이 기간이 7일로 줄어든다.

현재 하루 2~3회 정도의 건강모니터링도 1~2회 수준으로 완화하는 방안도 준비중이다.

이는 최근 오미크론 변이가 빠르게 확산하면서 대규모 환자 발생이 우려된 데 따른 것이다. 고위험군 위주로 관리체계를 효율화하겠다는 계산이다.

중대본에 따르면 현재 재택치료 중인 환자는 3만2000명 정도다. 이들 중 어제 재택치료로 신규 배정된 환자는 5789명으로 전체 배정 건수의 70%를 차지하고 있다.

의원급의 의료기관의 재택치료도 더 활성화할 예정이다. 24일 기준 재택치료 관리의료기관은 396개소, 최대 관리 가능 인원은 5만8000명 규모다.

정부는 오는 30일까지 관리의료기관을 400개 이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하루 확진자가 2만명 이상 발생해도 대비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또 원활한 대면진료를 위해서 현재 51개소 운영 중인 외래진료센터도 내달 말까지 90개소로 확충할 예정이다.

의원급 의료기관 참여를 위해 의원급 재택치료 모형은 다양화해 지자체별 여건에 맞게 탄력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중대본은 “오미크론의 확산에 따라서 대규모로 무증상·경증 확진자가 증가할 것이 예상되기 때문에 재택치료 환자 수와 비중이 점차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면서 “이에 따라 정부는 재택치료관리체계를 더 효율화하고 의료 인프라를 확충하는 방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따.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