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공항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한승희 기자] 우리나라의 주요 출입 관문인 인천국제공항 검역소 관련 코로나19 확진자들이 인도발 변이에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중 일부는 해외 입국자를 관리하는 업무를 하던 중 노출된 것으로 추정된다.

18일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와 연합뉴스에 따르면 인천공항 검역소 관련 확진자는 총 15명으로, 이들 중 8명이 유전자 분석 결과 인도 변이에 감염된 것으로 파악됐다.

변이 감염자와의 접촉력 등을 고려할 때 사실상 인도 변이에 감염된 것으로 간주되는 '역학적 관련' 사례 7명을 포함하면 15명 모두 인도 변이 사례로 볼 수 있다.

방대본은 이들 모두를 '인도 변이' 사례로 분류해 관리하고 있다. 인도 변이가 국내에서 전파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확진자 15명을 구분해보면 검역소 격리시설 관련 근무자가 9명이고 가족과 지인이 각 1명, 기타 사례가 4명 등이다. 기타 사례는 검역소 종사자들의 동료지만 격리 시설에서는 근무하지 않은 확진자들이다.

인천공항검역소와 관련해서는 지난달 27일 처음으로 확진자가 나온 이후 직원과 파견 군인 등이 잇따라 확진 판정을 받은 바 있다. 이달 12일 이후에는 추가 확진자가 나오지 않았으나 아직 유행 상황이 종료되지는 않은 상태다.

방역당국은 인도 변이 감염자로부터 검역소 종사자들에게 감염이 전파됐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다만 해외 입국자 중 인도 변이 확정 사례가 1명이 아니었기에 선행 감염자는 특정할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례는 향후 늘어날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인도 변이는 세계보건기구(WHO)가 영국·남아프리카공화국(남아공)·브라질 변이에 이어 '우려 변이'로 지정한 변이 바이러스다. 흔히 '이중 변이'로 불리는 인도 변이 감염자는 총 87명으로, 해외유입이 79명, 국내 감염이 8명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