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계적 일상회복 어렵게 시작…후퇴할 수 없어"

"의료체계 지속가능성 확보, 전적인 정부 책임"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정부가 일상회복 2단계 전환을 유보했다. 대신 지난 4주간의 1단계 기간을 면밀히 평가, 앞으로 4주간 특별방역대책을 시행하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오후 청와대 여민1관에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점검회의’를 주재하고 “어렵게 시작한 단계적 일상 회복을 되돌려 과거로 후퇴할 수는 없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금 우리는 지금까지와는 차원이 다른 또 다른 고비를 맞고 있다”며 “이 고비를 넘어서지 못하면, 단계적 일상 회복이 실패로 돌아가는 더 큰 위기를 맞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까지 겪어보지 못한 위기가 될 수도 있는 만큼 어느 때보다 큰 경각심과 단합된 대응이 필요하다”면서 “방역 당국뿐 아니라 모든 부처가 합심해 지금의 고비를 극복하고 완전한 일상 회복의 길로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특별방역대책의 또 하나의 핵심과제인 병상과 의료 인력 등 의료체계의 지속가능성을 확보하는 것은 전적으로 정부의 책임”이라며 “정부가 지자체 및 의료계와 적극 협력하고, 지역사회 의료기관과 연계해 위중증 환자의 치료와 재택 치료에 어떤 공백도 없도록 총력을 기울여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먹는 치료제에 대해서는 “연내에 사용할 수 있도록 도입 시기를 앞당기겠다”며 “국산 항체 치료제도 필요한 환자들에게 더 적극적으로 활용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의료체계가 감당하려면 방역 관리에 더욱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며 "요양 시설, 노인 복지시설 등 감염 취약시설에 대한 방역을 강화하고, 새로운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의 국내 유입을 차단하려는 조치도 빈틈없이 시행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역학조사와 현장 점검 인력을 집중적으로 투입하는 등 방역 대응 체계를 더욱 촘촘히 가동해 주기 바란다"며 "국민들께서도 단계적 일상 회복 속에서 자율 책임이 더욱 커졌다고 생각해 주시고, 방역수칙 준수에 대한 경각심을 유지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