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조해진·윤희숙 "신중·책임감있게 당 운영해야"

與 "합의 뒤집는 데 100분…국민 보기 부끄럽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국회에서 취재진을 만나 전날 양당 대표 회동 관련 질의응답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리더십이 시험대에 올랐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2차 추가경정예산을 통해 ‘전 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에 합의한 뒤 한밤 중에 이를 번복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이 '선별지원 원칙'을 고수해온 만큼, 당내 반발 등을 우려한 조치로 보이지만 후폭풍은 거세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준석 대표를 향해 경고의 메시지를 보냈고, 더불어민주당은 합의 이행을 촉구했다. ‘신드롬’을 불러 일으켰던 이준석 대표의 리더십이 취임 한 달 만에 난관에 봉착한 모양새다.

이준석 대표는 13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여야 대표 간 '재난지원금 전국민 지급' 합의 번복 논란에 대해 “확정적 합의가 아닌 가이드라인이었다”며 수습에 나섰다.

이준석 대표는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대변인도 '이 문제는 양당에 가서 정책 담당하는 분과 상의해야 해서 당 내부에서 논의해야 될 것'이라는 취지로 말했다”며 “결국에는 확정적 합의라기보다는 가이드라인에 가까운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민주당도 이 문제를 최고위 지도부에 이임한 걸로 알고 있다”며 “국민의힘은 추경 문제의 최종 결정 창구가 원내지도부다. 제가 어제 대표 회동 끝나고 바로 김기현 원내대표와 김도읍 정책위의장을 만난 이유”라고 설명했다.

앞서 이준석 대표는 전날 송영길 대표와 저녁식사를 함께 한 뒤 황보승희 수석대변인을 통해 재난지원금 지급과 관련해 소상공인 지원 강화와 전국민 지급에 합의했다고 전했다. ‘선별지원 원칙’을 고수하는 국민의힘에선 반발이 쏟아졌다.

이후 황보승희 수석대변인은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충분히 지원한 후 만약 남는 재원이 있으면 재난지원금 지급대상 범위를 전국민으로 확대하는 것까지 포함해 검토하자는 취지로 합의한 것”이라고 입장을 선회해 논란은 확산됐다.

이준석 대표는 “소상공인 지원을 최대한 확대하자는 것과 소비 진작성 지원 최소화가 당론이며, 두 가지 당론을 바탕으로 협상에 임했다”며 “가장 중요한 소상공인 지원 확대는 송영길 대표가 합의해주셔서 현재 민주당과 정부안의 3.9조원 금액보다 훨씬 더 늘려야 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주장했다.

또한 “1.2조원 정도 책정된 캐시백도 언론보도에서 지적했듯 폐지하는 방향을 반영하는 것으로 했다”며 “소상공인 900만원 지원도 사실상 부족하니 상한을 늘리는 방향으로 가자고 해서 늘리자는 쪽으로 합의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송영길 대표가 ‘선별 비용 문제가 있으니 80%가 아니라 전 국민 재난지원금으로 가면 어떠냐’고 물어 방식 문제라면 80%나 100%나 차이가 크지 않다고 본다. 그 부분은 검토할 수 있다고 말씀드린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이준석 대표는 “기본적으로 소상공인 지원을 강화하자는 당론 하나와 소비 진작성 지출을 최소화하자는 당론 하나가 같이 있는 상황”이라면서 “협상 과정 중 저희가 방점을 찍은 건 첫 번째 당론”이라고 강조했다.

송영길(왼쪽)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 12일 서울 여의도의 한 식당에서 만찬 회동을 마친 후 인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처럼 이준석 대표가 해명에 나섰지만, 논란은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당장 조해진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당내 소통을 통해 좀 더 신중하고 책임감있게 당을 운영하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같은당의 윤희숙 의원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이준석 대표는 정부·여당이 4년 내내 국민을 현혹한 ‘전 국민 돈 뿌리기 게임’에 동조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도 합의에 따라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지급해야 한다며 이준석 대표를 향한 비판의 수위를 높이고 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이날 '여야 합의는 몇 명의 불만으로 뒤집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내고 “국민의힘은 혼선을 빚은 데 대해 국민께 사죄하고 전 국민 재난지원금을 지급하기로 한 여야 대표의 합의를 성실히 이행하라”며 “소상공인, 영세자영업자, 전통시장·골목상권 상인들에게 더 이상의 상처를 주지 말라”고 강조했다.

김영배 민주당 최고위원은 “‘이준석 리스크’가 시작됐다. 양당 대표가 전 국민 재난지원금에 전격 합의하고 뒤집는 데 걸린 시간이 단 100분, 정치가 이렇게나 가벼워졌다”며 "당 대표의 약속이 이런데 국민들은 국민의힘의 그 무엇을 어떻게 믿을 수 있냐. 국민 보기 부끄럽지도 않냐"고 꼬집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도 이날 페이스북에서 "국정과 민생을 손바닥 뒤집듯 농락하는 야당을 개탄한다"며 "합의를 100분 만에 뒤집다니 국정이 장난이냐"고 비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