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왼쪽) 대통령이 지난 21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크랩케이크로 오찬을 하며 대화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북한이 한미정상회담 결과로 한미 미사일 지침이 해제된 데 대해 “미국의 호전적인 대북정책과 그들의 수치스러운 '이중 언행'(double-dealing)의 적나라한 상기”라고 비판했다.

조선중앙통신은 31일 김명철 국제사안 논평원 명의의 ‘무엇을 노린 미사일 지침 종료인가' 제목의 글을 통해 “이제 미국과 남측 당국이 그들의 공격 야심을 분명히 했으니 북한이 자기방어의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탓할 어떤 근거도 없게 됐다며 되로 주고 말로 받을 것”이라면서 이같이 지적했다.

이는 한미정상회담 이후 북한이 관영매체를 통해 내놓은 첫 논평이다. 조선중앙통신은 이 논평을 영문으로만 발표했다. 한글 원문은 공개하지 않아 미국을 겨냥한 것으로 보인다.

통신은 또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새 대북정책과 관련해 “많은 국가들이 바이든 행정부가 공들여 만든 '실용적인 접근'과 '최대 유연성'이라는 미국의 핵심 대북정책이 그저 속임수라고 보고 있다”며 “미사일 지침 종료는 한반도 긴장 고조의 배후에 누가 있는지를 명백히 보여준다”고 밝혔다.

또 “미국이 오판했다”며 “한반도 안팎에 비대칭적인 불균형을 조성해 북한을 압박하는 것은 심각한 실수이고 한반도를 기술적으로 전시 상황에 있는 한반도에 중대하고 불안정한 상황을 초래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통신은 “북한의 목표는 남한 군이 아닌 미국”이라며 “미국이 헤게모니적 목적을 이루기 위해 남측을 이용하겠다는 계산은 어리석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미국을 강대강, 선대선 원칙에 따라 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도 통신은 문재인 대통령을 지목하며 “이 기회를 빌려 남측의 대통령(chief executive)에도 스스로를 인근 국가의 조준경 안에 디밀어 놨다고 언급하고자 한다”며 “그의 이쪽저쪽의 반응을 보려는 꼴사나운 행태에 구역질이 난다”고 비난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1일 한미정상회담이 끝난 뒤 바이든 대통령과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기쁜 마음으로 (한미) 미사일 지침 종료 사실을 전한다”고 말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