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왼쪽) 국무총리가 18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1주년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을 마친 뒤 묘역으로 이동하던 중 유가족을 위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18일 “유가족과 광주 시민들께 약속드린다"며 "대한민국은 '오월 광주'에 대한 완전한 진실이 규명될 때까지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광주 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1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아직도 찾지 못한 시신들, 헬기 사격, 발포책임자 규명 등 밝혀내야 할 진실들이 많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화해와 용서는 지속적인 진상규명과 가해 당사자들의 진정한 사과, 살아있는 역사로서 '오월 광주'를 함께 기억할 때 비로소 가능하다”며 “41년 전, 광주에서 벌어진 일은 분명하다. 신군부가 장악한 국가권력이 국민을 학살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진실보다 위대한 사과와 애도는 없기에 진실의 고백은 화해와 용서의 시작”이라면서 "전국의 여러 당사자와 목격자에게 진실을 말해달라"고 호소했다.

김 총리는 “가족의 생사라도 확인하고 싶은 그 마음, 시신이라도 찾고 싶은 애절한 심정, 어떻게 목숨을 잃었는지라도 알고 싶은 안타까움을, 조금이라도 헤아려 달라. 시간이 많지 않다”며 “오랜 세월 묶여있는 그 한을 풀어 주십시오. 누구도, 여러분에게 책임을 묻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전두환 전 대통령 등 5·18 광주민주화 운동을 탄압한 신군부 세력을 겨냥해 “내란 목적 살인죄를 저지른 핵심 책임자들은 단 한마디의 고백과 사과도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역사의 이름으로, 광주의 이름으로, 요구한다. 그날의 진실을 밝히고, 광주 앞에 무릎 꿇고 용서를 구해야 한다”며 “터무니없는 왜곡과 날조로 5·18 영령과 유가족은 물론 민주주의를 염원하는 대한민국 국민 모두를 모욕하는 용납할 수 없는 일도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다시는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없도록 '5·18 민주화운동 등에 관한 특별법'을 개정했는데, 5·18 민주화운동을 법으로 보호해야 한다는 사실이 너무나 안타깝다”며 “하루속히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가 '오월 광주'를 역사적 진실로 받아들이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김 총리는 “오월 정신을 국민통합의 정신으로 계승해 위대한 민주주의의 역사 아래, 분열과 대립을 넘어 더 큰 대한민국을 향해 나아가자”며 “이 땅의 민주주의를 지켜내신 민주영령과 유공자 여러분께 부끄럽지 않도록 혼신의 힘을 다해 대한민국 공동체를 지켜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