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약 준비 위한 싱크탱크 '연대와 공생' 출범…대대적 조직 개편 제시

10일 서울 용산구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싱크탱크 '연대와 공생' 주최 국정 비전 제안 심포지엄에서 이 전 대표가 국정비전을 제안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는 10일 당내 대선 경선 연기론이 제기된 데 대해 “당이 이른 시일 내 정리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경선 시기에 대해 여러 가지 고려사항이 있을 수 있을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다만 그는 “원칙은 존중돼야 한다는 말을 반복했는데 지금도 마찬가지”라고 덧붙였다.

이 전 대표는 지지율이 좀처럼 회복하지 못하고 있는데 대해선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하지만, 변화의 여지가 완전히 막힌 것은 아니다”면서 반등을 모색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앞서 이 전 대표의 지지율은 2020년 총선 이후 40%의 지지율을 넘나들었다. ‘명실공히’ 여권의 대선주자였다. 하지만 당 대표 시절 국민감정을 고려하지 못한 발언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데다 4·7 재보궐선거까지 참패로 끝나면서 지지율은 10% 안팎으로 떨어졌다.

이 전 대표는 공약 준비를 위한 싱크 탱크를 ‘연대와 공생’을 출범, 대선 레이스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겠다는 방침이다. 이에 이날 서울 용산구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열린 연대와 공생 주최 심포지엄 기조연설을 통해 차기 정부의 과제로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국토교통부의 교통과 물류 업무를 분리하고, 부동산 문제를 주도적으로 전담하는 주택지역개발부를 신설하자고 제안했다. 산업통상자원부와 환경부에서 에너지와 기후변화 업무를 떼어내 종합 대응할 기후에너지부를 신설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또 특허청을 재편하는 동시에 다른 부처의 지식재산 업무를 합쳐 총리실 직속의 지식재산처를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문재인 정부는 탄핵 이후 인수위원회도 없이 급하게 들어서다 보니 시대변화에 조응하는 정부 조직 개편을 훗날의 과제로 남겼다”며 “'추격의 시대'를 끝내고 '추월의 시대'로 가려면 정부 조직의 과감한 개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것이 문 정부의 계승 발전을 위해서도 긴요하다”고 덧붙였다.

이 전 대표는 자신의 정책 비전인 '신복지 제도'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이 전 대표는 “복지도 3만 달러 수준으로 높이면서 빈틈을 촘촘히 채워야 하는데 그것이 신복지”라면서 “구체적으로는 소득·주거·노동·교육·의료·돌봄·문화·환경 등 8개 영역에서 국민의 삶을 보호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가가 국민의 삶을 지켜주려면 '포용적 책임 정부'와 '혁신적 선도국가'가 전제돼야 한다”며 "부모의 배경이 없어도, 물려받은 재산이 없어도, 열정과 노력으로 성공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