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유식 해상풍력 전략 보고’ 참석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후 울산광역시 남구 3D프린팅 지식산업센터에서 열린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 전략 보고'에 참석,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울산은 2030년 세계 최고의 수소 도시로 도약해 대한민국 탄소 중립을 이끌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울산시에서 열린 ‘부유식 해상풍력 전략 보고’ 행사에 참석해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단지는 바다 위의 유전이 되어 에너지 강국의 미래를 열어 줄 것”이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부유식 해상풍력은 해상풍력 구조물을 고정하지 않고 바다에 부유체를 띄워 발전하는 방식이다. 울산시는 2030년까지 약 36조원을 투자해 6GW(기가와트)급 대규모 발전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는 구형 원전 6기의 발전량으로, 76만 가구가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연간 930만톤의 이산화탄소(CO2) 감축, 그린 수소 8만4000톤 생산, 21만개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바닷바람은 탄소 없는 21세기의 석유 자원과 같다”며 “드넓은 바다 위 대규모 해상풍력단지는, 국토의 한계를 뛰어넘고 에너지 전환과 탄소중립으로 가는 지름길이 될 뿐 아니라 지역경제를 살리는 미래성장동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지금부터가 중요하다”며 “1단계 예타 사업으로 2025년까지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발전 건설에 공공과 민간을 합해 1조4000억원 이상을 투자하고, 풍력발전 핵심부품의 경쟁력을 높이겠다”고 밝혔다.

이어 “지역주민과 어민들에게도 이익이 되도록 소통하고, 사업에 필요한 제도 개선을 위해 국회와 협력하겠다”며 “올해 안에 ‘그린 수소 발전 로드맵’을 마련해 수소경제 활성화에도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최근 그동안 침체하였던 울산의 3대 주력산업, 조선과 자동차와 석유화학이 살아나고 있다”며 “우리는 오늘 또 하나의 희망을 울산에 만들었다”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의 이번 현장 방문은 지난해부터 시작한 ‘한국판 뉴딜 현장을 가다’ 13번째 현장 행보이자 4번째 `지역 균형 뉴딜 투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