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대응 긍정평가 43% vs 부정평가 49%

23일 대구 수성구 육상진흥센터에 설치된 수성구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에서 시민들이 백신접종을 하고 있다. 수성구 접종센터는 전날부터 75세 이상을 대상으로 화이자 백신접종을 시작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문재인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이 벼랑 끝으로 몰리고 있다. 백신 수급을 둘러싼 국민 불안이 커지고 있는 점이 그 원인이다. 정부는 백신이 차질 없이 도입될 것이라며 연일 불안을 잠재우는 데 주력하고 있지만, 코로나19 확산세가 좀처럼 꺾이지 않으면서 ‘4차 유행’이 본격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홍남기 국무총리 직무대행은 23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백신·치료제 상황점검회의에서 “현재까지 도입 예정된 백신 물량의 지연 사례는 단 한 건도 없다”며 “정부는 이미 계약한 백신 물량에 대한 차질 없는 도입과 추가 물량 확보 노력 등 투 트랙(Track)으로 (백신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계약된 백신 물량은 7900만명분인 1억5200만회분으로, 11월 집단면역을 위한 접종대상자가 3600만명임을 고려하면 2배가 넘는 물량”이라면서 “관건은 계약물량이 차질없이 도입되도록 하는 것으로, 정부도 이 점을 최우선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백신 수급 긴급 원내 점검단을 설치했다. 백신 수급에 대한 국민 불안을 잠재우기 위한 것으로, 당정 간 협의도 상시 진행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또 정부와 자가검사키트 조건부 허가도 논의하고 있다.

지난 19일 서울 강서구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센터에서 어르신들이 접종 후 이상반응 대기실에서 대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제는 민심이다. 백신 수급과 관련한 논란이 제기되면서 정부의 코로나 대응에 대한 부정 평가는 급격하게 늘었다.

여론조사기관 한국갤럽이 지난 20~22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3명에게 정부의 코로나 대응에 대해 물은(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결과 43%는 ‘잘하고 있다’고 답했다. ‘잘못하고 있다’는 평가는 49%였다. 정부의 코로나 대응과 관련해 긍·부정 평가가 역전된 것은 1년2개월 만이다. 대구 집단 감염이 발생했던 지난해 2월 조사에서는 긍정 평가가 41%, 부정 평가가 51%였다.

긍정 평가는 일일 확진자 수가 한 자릿수까지 줄었던 지난해 5월 초에 85%에 달했으나, 3차 대유행에 접어든 12월에는 56%까지 하락했다. 당시에도 백신 수급과 안전성에 대한 논란은 있었으나, 부정 평가가 긍정 평가를 앞서진 않았다.

부정 평가의 55%는 ‘백신 확보·공급 문제’가 차지했다. 이어 '초기 대응 잘못·초기 입국 억제 미흡'(8%), '방역 확산 억제 못 함'(6%), '거리 두기 단계 부적절·모호함'(5%), '백신 안전성 문제', '규제 약함·느슨함·미흡'(이상 4%), '정보를 신뢰할 수 없음·여론 조장', '현실에 안 맞음·형평성 문제'(이상 3%)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