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진실 밝히고 책임 규명 위해 최선 다하겠다"

국민의힘 "희생자 죽음 왜곡·폄훼되지 않도록 할 것"

국민의당·정의당도 추모 잇달아…유가족에 위로 전달

세월호 참사 7주기를 맞은 16일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 마련된 시민 분향소에서 참배객이 참사 희생자를 추모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여야가 세월호 참사 7주기인 16일 한목소리로 애도의 뜻을 밝혔다.

허영 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참사 이후 지금까지 3번의 공적인 조사위원회가 구성됐지만 아직 명확한 침몰 원인과 책임에 대한 규명도 미흡한 것이 사실”이라면서 "우리는 잊지 않고 진실을 밝히기 위한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허 대변인은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의 활동을 내년 6월까지 연장하고, 사회적참사진상규명특별법 개정안과 특검을 통과시켰다는 점을 짚으며 "앞으로 우리는 참사에 대한 진실을 밝히고, 책임을 규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안전은 국가의 책임'임을 잊지 않겠다. 다시는 이 같은 불행이 일어나지 않도록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늘 기억하겠다"고 약속했다.

윤희석 국민의힘 대변인도 논평에서 “대한민국 국민 모두와 함께 희생자들의 영면을 기원하며 유가족들께도 진심 어린 위로의 말을 전한다”면서 “세월호 참사의 아픔을 교훈 삼아 국민이 뜻밖의 재난으로부터 보호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변인은 “세월호의 아픔을 정치적 이익이나 사익 추구에 이용하는 행위에 단호히 대처하며, 희생자들의 안타까운 죽음이 왜곡되거나 폄훼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안혜진 국민의당 대변인 역시 논평에서 “세월호 참사 7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진실이 온전하게 규명되지 못했다”면서 “과연 정치권과 정부가 ‘국가란 무엇인가’에 대한 책임 있는 성찰과 반성을 하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안 대변인은 이어 “여야 모두 한마음으로 재난 대비 응급의료체계 구축 등 국민 안전에 관한 모든 분야를 철저히 점검하고 보완해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강은미 정의당 원내대표는 공식 입장문을 내고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미흡, 김석균 전 해경청장 등에 대한 1심 무죄 선고,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수정 입법을 거론했다. 그는 “참사가 일어나게 된 진상을 명백히 규명해내고, 잘못을 저지른 자들을 엄벌에 처하고, 사고가 발생하게 된 구조를 뜯어고치는 것, 이 당연한 일들이 왜 이렇게 어려운가”라고 되물었다.

강 원내대표는 “생명, 안전보다 중요한 가치는 결단코 없어야 한다”면서 구조적으로 일어난 참사의 진상을 규명하고, 사회적 참사에 대한 책임을 국가에, 기업에 물을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주호영 당대표 권한대행 등 국민의힘 지도부는 희생자 추모식인 ‘세월호 기억식’에 5년만에 참석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