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데일리한국DB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7일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를 향해 “MB(이명박 전 대통령) 키즈”라고 밝혔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출연한 유튜브 채널 '시사타파TV'·'개국본TV'에서 “시 행정 하려고 시장이 되려는 게 아니라 이권을 잡으려 한다. MB는 국가를 상대로 해 먹은 거고, 오세훈은 시 상대로 해 먹은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오세훈은 시장이 된 뒤, 처가가 가진 (내곡동) 땅의 그린벨트를 풀어서 보상금 36억원을 받았다. 용적률까지 더 주면 (이익이) 10배까지 올라간다”며 “그걸 자기가 다 해 먹었으니 사실상 자영업자”라고 지적했다.

오 후보가 그린벨트 해제는 주택국장 전결사항이었다고 해명한 데 대해선 “그린벨트는 서울시가 건의해 국토부가 허가해주는 것”이라며 “그건 서울시장이 건의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 전 대표는 “공직자가 거짓말하는 것은 (다른) 나쁜 행위보다 더 나쁜 것”이라면서 “개발이익을 내가 갖지 않고 시에 기부채납하겠다고 하면 아무 문제가 안 된다. 근데 떡하니 해 먹고 입을 싹 닫았다”고 비판했다.

이 전 대표는 엘시티(LCT) 아파트 특혜 분양 의혹을 받는 박형준 국민의힘 부산시장 후보에 대해선 “해운대에 엘시티라는 건물이 비리투성이라는 건 다 알려진 거 아니냐”며 “공직자고 부산에서 정치한다고 하면 그런 곳은 들어가는 게 아니다. 그런데 아래위층 두 개나, 어떻게 그게 우연이라고 할 수 있냐”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