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11일 오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 참석해 생각에 잠겨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는 “공직을 이용한 부당한 이익을 반드시 몰수하고 과거부터 관행처럼 이어온 고리를 완전히 절연해야 한다”고 11일 밝혔다.

박 후보는 이날 오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관훈토론회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건이 공분을 사고 있다. 저도 분노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공직을 이용한 부당한 이익 취득은 청년의 꿈을 빼앗고 공정을 허무는 반사회적 행위”라면서 서울시장에 당선되면 서울시 공무원과 서울주택도시공사(SH)와 대한 전수조사를 하겠다고 거듭 다짐했다.

박 후보는 “공직에 근무하는 사람들은 토지나 아파트 구매 시 사전신고 제도를 도입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도입하면 어느 정도 불법 이익을 취득하는 부분도 상당히 사전 예방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부분(전수조사)에 있어선 그 누구보다 제가 더 단호하게 대처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다만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의 경질론에 대해선 박 후보는 “오늘 발표되는 (정부합동조사단의 1차 전수조사) 결과를 보고 장관 한 사람의 경질로 절연할 수 있는 부분인지 이에 대한 판단도 필요하다”며 “토지의 매입과 주택 공급 기능이 혼재된 LH의 기능에 대해서도 좀 더 검토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을 검찰이 아닌 경찰이 조사, 수사력이 약화된다는 지적에 대해선 박 후보는 “지금까지 검찰이 정의롭게 수사를 해왔고 당당한 입장이라면 공개적으로 LH 사태에 대해 역할을 맡겠다고 말해야 하지만, 그런 얘기를 하지 못하고 뒤에 숨어 있지 않냐”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