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명인체험홍보관은 경북도 안동시에 위치한 '구름에 리조트'에서 지난 23일 전통주 브랜드 론칭 이벤트를 전개했다. 또 테마 관광상품 발굴 육성을 위한 식품, 여행, 유통 등 5개 기관이 참여하여 식품명인체험홍보관과 업무 협약식을 진행했다.

현재 전통주 시장은 전통주산업법 등에서 판매채널을 다각화할 수 있는 규제 완화로 온라인 판매가 허용되면서 상대적으로 온라인 쇼핑 구매력이 높은 MZ세대로부터 각광받고 있다. 실제로 코로나 이후 혼술, 홈술수요 증대 등으로 2020년 막걸리 시장이 5000억원대의 유통 규모를 보이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해내고 있다.

이번에 출시되는 전통주 브랜드는 전통주와 주민사업체 농특산 가공품을 안주로 하는 식품 페어링의 패키지 브랜드로, 소소문, 잇주 두 가지로 구성됐다. 소소문은 안동소주와 소고기 육포, 문어 보푸라기를 안주함으로 하는 패키지 상품으로 안동 수졸당 윤은숙 종부님의 레시피 참여로 캐주얼하면서도 전통의 깊은 맛을 품은 품격 높은 패키지로 완성됐다.

기획 배경에는 23개 시군 100여 개 업체가 생산하는 다양한 전통주 개별 상품을 활용해 문화산업 영역으로의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은 전통주 시장을 선도하고자 하는 경북도의 염원이 담겨있다.

뿐만 아니라 이 날은 경북도지사, 코레일 대구경북본부장, 한국관광공사 사장뿐만 아니라, 명인안동소주의 대한민국식품명인 제6호 박재서 명인과 박찬관 대표, 그리고 식품명인체험홍보관 조윤주 관장도 초청받아 협약서 서명 및 교환에 참여했다.

조윤주 관장은 "경북에는 의성 누룩바위, 경주 포석정 등 다양한 계층과 지역적 특성이 반영된 전통주 관련 스토리가 매우 풍부하다. 이러한 전통주 관련 콘텐츠 활용으로 기존 발효식품 차원에서의 품질개선, 판매 확대 등의 K-푸드 영역을 뛰어넘어 지역 고유 색깔을 반영한 문화자산 K-컬처 영역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산업 분야 간의 경계를 허무는 융복합 산업으로의 성장을 위한 다양한 시도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식품명인체험홍보관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지정한 대한민국식품명인을 홍보하며 알리기 위해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등 카페 이음을 운영하는 공간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