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서 정식으로 따져봐야 할 사안"

스페인 방문 일정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30일(현지시간) 마드리드 바라하스 국제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탑승해 손을 흔들고 있다.  ⓒ연합뉴스
스페인 방문 일정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30일(현지시간) 마드리드 바라하스 국제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탑승해 손을 흔들고 있다.  ⓒ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지예 기자]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6일 지난주 윤석열 대통령 부부의 스페인 순방때 민간인의 동행 논란과 관련해 "정식으로 따져봐야 할 사안"이라고 밝혔다.

우 위원장은 이날 CBS라드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한 나라의 대통령 부인께서 공식적인 수행원이 아닌 지인을 수행원으로 등록해 국무를 봤다는 건 국가 기강에 관한 문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우 위원장은 이어 "연이은 언론의 지적에도 불구하고 봉하마을에 이어서 또 다시 이렇게 아무렇지도 않게 이런 행태를 보였다"며 "야당이 그냥 넘어갈 수 없는 문제"라고 못박았다.

그는 "신원조회도 하지 않은 민간인을 지인이라고 등록해서 데리고 간다니 차라리 부속실을 만드는 게 낫다"며 "문재인 정부 때 김정숙 여사가 지인을 해외 순방에 데려갔다면 온 언론이 가만히 있었겠나"라고 반문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비상대책위원장. 사진=연합뉴스

우 위원장은 또 "국정농단 주범인 최서원(개명 전 최순실)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오랜 지인이고 (박 전 대통령의 입장에서) 믿을 만한 분 아니었나"라며 "개인적으로 지인을 쓰고 대동하고 다니는 것에 대해 아무런 문제의식이 없는 대통령 영부인은 국가적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우 위원장은 이어 "지금 국정농단이 있었다고 말하는 게 아니라 결국 '지인 찬스’라는게 그런 경우까지 가는 경우가 있어서 조심해야 한다고 경고하는 것"이라며 "태도가 너무 안이하니 그렇다면 국회에서 정식으로 따져야 할 사안이 됐다고 본다"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을 위한 윤석열 대통령의 스페인 순방때 이원모 대통령실 인사비서관의 부인이 민간인 신분으로 김건희 여사 일정에 동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직원이나 정부 공무원이 아닌 민간인이 대통령 해외 방문에 동행하고 그 활동에 대통령실 예산이 지원된 점을 두고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언론에서 제기된 가운데, 대통령실은 "민간인 자원봉사자도 필요시 순방에 참여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통령실은 ‘인사비서관 부인 보도와 관련한 대통령실 입장’을 통해 "인사비서관의 배우자인 A씨는 오랜 해외 체류 경험과 국제행사 기획 역량을 바탕으로 이번 순방 기간 각종 행사 기획 등을 지원했다. 하지만 불필요한 논란을 없애기 위해 별도의 보수를 받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