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선 판치면 맹목적 충성경쟁 벌어져"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지예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7일 윤석열 정부의 '비선 논란'과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의 겸허한 반성과 대국민 사과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비선이 판치면 공적 시스템은 무력해지고 권력자 개인을 향한 맹목적 충성경쟁이 벌어진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원모 인사비서관의 배우자 신모 씨는 취임 직후부터 부속실을 드나들며 김건희 여사의 일정과 의전을 챙긴 것이 보도로 드러났다. 대통령실 내부에서는 신씨가 '여사 특보'라고 불렸다는데, 공식직함이 없음에도 특보로 불리는 게 바로 비선"이라 지적했다.

이어 "민간인에게 국가 기밀 사안인 대통령 부부의 일정과 동선 정보를 그대로 제공했고 외교부는 관용여권까지 발급했다고 하는데 상식적이지 않은 일"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뿐만 아니라 윤 대통령은 조카로 여긴다는 친구 아들 황모 씨를 행정관으로 채용한 것도 모자라 이번에는 친척 동생이 대통령실 선임행정관으로 근무하는 사실까지 드러났다"며 "이쯤 되면 도대체 얼마나 많은 친척과 특보들이 활약 중인지 모른다. 철저히 조사해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국민의 명령에 따라 5년 동안 한시적으로 위임받은 권력을 사유화하는 것은 몹시 위험하다. 그럼에도 윤 대통령은 새 정부가 시작하자마자 대통령실을 아무렇지도 않게 사유화하고 있다"며 "비선정치, 지인찬스로 대통령실이 운영되는 현실이 개탄스럽다"고도 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정을 좀먹는 대통령실의 비선정치를 더는 좌시하지 않겠다. 우선 국회운영위원회가 가동되는 대로 대정부 질문으로 따져 물을 것"이라며 "인사 대참사와 공약 파기, 권력 사유화까지 이어지는 독선과 오만, 불공정으로 국민의 인내심을 시험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어제 첫 고위당정협의회가 열렸는데 보도를 보고 깜짝 놀랐다"며 "민생은 고통스러운데 정부와 여당 참석자들은 웃음 꽃을 피우고 있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는 "잔을 맞춰 건배하는 모습이 마치 축하행사처럼 보였다. 이처럼 민심과 다른 모습을 보이니 회의 결과도 속 빈 강정이 되는 것"이라며 "조금이라도 실효적인 대책을 마련하려면 당연히 국회의 입법 지원이 필수적이다. 여당이 지금이라도 민생경제 특위를 열어 시급한 민생법 처리에 함께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