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5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박순애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5일 박순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에게 “소신껏 잘하라”고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5층 소접견실에서 진행된 박 부총리 임명장 수여식에서 “임명이 늦어졌다. 언론과 야당의 공격을 받느라 고생 많이 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앞서 박 부총리는 음주운전 선고유예, 제자 논문 가로채기, 논문 중복 게재, 모친 무허가 주택 의혹, 교수 재직 시 조교에 대한 갑질 논란 등이 제기된 바 있다. 하지만 윤 대통령은 이 같은 의혹에도 전날 박 부총리와 함께 김승겸 합참의장에 대한 임명을 재가했다. 

김창기 국세청장에 이어 박 부총리와 김 의장까지 청문회를 거치지 않고 임명되자 더불어민주당 등 야권은 비판 수위를 높이고 있다. 특히 각종 의혹이 불거진 박 부총리의 임명을 두고 힐난하고 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박 부총리 임명과 관련해 “윤 대통령이 국민을 대상으로 간을 보다 악수를 뒀다”면서 “취임 50여 일 만에 공정과 상식은 땅바닥으로 떨어졌다”고 비판했다. 

이어 “박 부총리는 국민은 물론 교육계에서도 아웃시킨 인사다. 만취운전에 논문 표절, 갑질 의혹 하나하나가 교육부 수장의 결격 사유에 해당된다”며 “술 마시고 운전대 잡는 건 사실상 예비 살인이라고 비판한 건 윤 대통령 자신”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은 전날 입장문을 통해 “윤석열 정부는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는 선택지를 내놓으면서 공직후보자들에 대한 국민의 기준을 한없이 낮추는 것을 강제하고 있다”면서 “대통령의 인사권은 존중되어야 하지만 동시에 큰 책임도 수반한다. 부디 국민과 야당이 이해할 수 있는 선택을 하시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도 같은날 논평을 내고 “교육계에 높은 도덕성을 요구하는 여론과 백년대계 교육을 책임질 수장을 기대하는 바람을 짓밟는 일”이라며 “윤리 불감증 교육부 장관의 입시비리 조사 전담부서 운영, 음주운전 이력 장관의 교육공무원 인사 총괄이 힘을 받을 수 있겠나”라고 꼬집었다.

인사와 관련한 지적이 잇따르고 있지만, 윤 대통령과 국민의힘 측은 큰 문제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문재인정부 시절 불거졌던 각종 인사 문제를 ‘참사’에 비유했었던 만큼, 당 안팎에서는 다소 머쓱해진 분위기가 감도는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사람들의 자질이라든지 이런 것을 다른 정권 때하고 한번 비교를 해보라"며 "전(前) 정권에서 지명된 장관들 가운데 훌륭한 사람을 봤느냐"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