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원장 '연수원 동기' 송옥렬 교수 지명...김승희 후보자는 자진 사퇴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임명한 박순애(왼쪽)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김승겸 합동참모의장. 사진=대통령실, 국방부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4일 임명한 박순애(왼쪽)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김승겸 합동참모의장. 사진=대통령실, 국방부 제공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4일 박순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김승겸 합동참모본부 의장 임명을 재가했다. 윤 대통령은 또 공정거래위원장 후보자에 사법연수원 동기인 송옥렬 서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를 지명했다.

대통령 대변인실은 이날 윤 대통령이 청문보고서 재송부 기한이 종료된 박 부총리와 김 합참의장의 임명을 재가했다고 밝혔다. 새 정부에서 청문회를 거치지 않고 임명이 강행된 두 번째, 세 번째 사례다.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 수사가 의뢰된 김승희 복지부 장관 후보자는 이날 윤 대통령의 임명 발표 직전에 자진사퇴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지난달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순방 출국에 앞서 국회에 김승희·박순애·김승겸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재송부를 요청했다.

그러나 이날까지 21대 국회가 하반기 원 구성이 이뤄지지 않아 청문회를 열지 못하고 청문보고서 재송부 요청 기한이 지났기 때문에 국회 동의없이 임명할 수 있는 요건이 완성됐다.

한편, 윤 대통령은 이날 국회에 김주현 금융위원장 후보자의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송부를 요청하기도 했다. 기한은 오는 8일까지 5일간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