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자위원회 열어 포도 품종보호권 처분 및 통상실시권 허락

사진 오른쪽부터 '골드스위트''루비스위트'. 사진=경북도 제공
[경북도청=데일리한국 김철희 기자] 경북농업기술원은 경북에서 육성한 포도 신품종의 통상실시권 허락을 위한 종자위원회를 지난 18일에 열고 6월 하순부터 통상실시권 처분을 공고할 계획이라고 20일 밝혔다.

이번 종자위원회에서 심의하는 품종은 2019년 육성한 신품종 '골드스위트'와 '루비스위트'의 품종보호권 유상 양도와 통상실시권 허락 여부, 가격 등을 결정했다.

통상실시권이 허락되면 품종보호권자(경상북도)로부터 육묘업체 및 농업인단체가 품종의 종묘를 생산, 판매할 수 있어 경북 육성 품종의 농가보급 확대를 위한 기반이 마련된다.

청색 포도 품종인 '골드스위트'는 수확기가 9월 중순으로 샤인머스켓 품종보다 2주정도 빠르며 사과처럼 식감이 아삭하고 당도가 24.0°브릭스까지 올라간다. 또 씨 없이 쉽게 먹을 수 있어 젊은 층에 인기가 높아 수입 포도를 대체할 품종으로 기대된다.

적색 포도인 '루비스위트' 품종은 수확기가 8월 하순으로 착색이 잘되고 당도가 높으며 수확량이 많고 재배가 편하여 농가에서 큰 호응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포도 골드스위트와 루비스위트 품종의 총 판매예정 수량은 12만주로 2021년 2만주를 시작으로 2024년 8만주, 2028년까지 12만주를 보급할 계획이며 6월 하순부터 2주간 경상북도 및 도농업기술원 홈페이지에 통상실시권 처분을 공고할 예정이다.

경북농업기술원은 앞으로 수출 경쟁력 향상과 포도 산업 활성화를 위해 품질이 우수하고 다양한 신품종을 지속적으로 육성할 계획이다.

신용습 경북농업기술원장은 "농업인들이 우량 묘목을 좀 더 싼 가격에 구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