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 특단 대책 수립 요구…“차별금지법 제정해 종교편향 방지하라”

‘봉이 김선달’ 정청래, 현장 찾았다 발길 돌려...송영길 대표도 단상 못 올라

21일 서울 종로구 조계사 대웅전 앞마당에서 ‘종교편향, 불교왜곡 근절과 한국불교 자주권 수호를 위한 전국 승려대회’가 열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제완 기자=대선취재팀] 조계종이 대규모 승려대회를 열어 정부의 종교 편향과 불교 왜곡을 주장하며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다.

조계종은 21일 종로구 조계사 대웅전 앞마당에서 ‘종교편향, 불교왜곡 근절과 한국불교 자주권 수호를 위한 전국 승려대회’를 개최하고, 현 정부의 종교편향을 주장하며 노골적인 비판과 불만을 쏟아냈다.

이날 행사에는 전국 각지 사찰에서 올라온 약 3500명의 승려들이 참석했다.

조계종 총무원장 원행스님은 봉행사에서 "조선조말 목숨을 내놓고 천주교인들을 보듬어 준 통합과 자비, 포용의 불교는 다종교 국가인 대한민국에 종교 간 분쟁이 없는 모범국가의 토대를 제공해왔으나 지금 어디에도 불교계 헌신의 결과를 찾아볼 수 없다"고 말했다.

또 "천진암과 주어사는 천주교 성지가 됐으며, 국민 편의를 위해 제공한 국립공원의 울타리는 수행공간을 옥죄고 있다"며 "문화재보호법으로 인정받은 문화재구역입장료도 '통행세'로 치부받기에 이르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통문화를 보존 계승해야 할 정부가 앞장서 종교 간 갈등의 원인을 제공하고 부추기며 책임을 전가하고 있다"고 정부를 겨냥해 비판했다.

이어 조계종은 결의문에서 현 사태에 대한 문 대통령의 사과를 비롯, 정부와 여당의 종교편향·불교왜곡 방지를 위해 ‘차별금지법’을 제정하고, 전통문화유산의 보존과 계승을 위한 특단의 대책 수립을 요구하고 나섰다.

한편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난해 10월 국정감사 당시 해인사 관람료 문제를 제기하면서 이를 통행세로 지칭하고 사찰을 ’봉이 김선달‘에 비유해 불교계의 큰 반발을 산 바 있다.

정 의원은 이날 사과를 표명하기 위해 조계사를 찾아 승려대회에 참석하려 했으나, 조계사 측의 거부로 불발된 것으로 알려졌다.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1일 오후 조계사 후문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후 발길을 돌린 정 의원은 국회 소통관에서 사과문을 발표하며 “저로 인해 불교계에 심려를 끼쳐 드린 데 대해 참회와 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도 이날 승려대회 단상에 올라 사과 발언을 할 예정이었으나, 승려들의 반발로 무산돼 취재진 앞에서 사과문을 읽었다.

송 대표는 “최근 1,700여 년 한국불교의 역사와 전통을 헤아리지 못하고 불교계와 국민 여러분께 상처와 심려를 끼쳐 드린 점에 대해 여당 대표로서 사과드린다”며 “한국불교가 수호하고 있는 전통문화와 유물의 안전한 관리와 전승을 위해 불교계와 더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다양한 정책 대안을 마련하는 데 노력을 다하겠다는 약속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과 정부는 앞으로 대통령과 정부의 각종 행사와 의전에 있어서 더욱 신중하고 철저하게 말과 행동을 삼가고, 특정 종교 편향이라는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하겠다”고 사과를 표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