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에서 80분간 회동…'제3지대 단일화' 여부엔 선긋기 나서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가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와 회동을 마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제공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6일 회동을 통해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양당 체제에 경종을 울리기 위한 '쌍특검'과 결선투표제 도입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해ㅛ다.

양당은 이날 오후 여의도에서 두 후보가 80분간 회동을 통해 이번 대선이 양당의 기득권을 지키는 선거가 아니라 시민의 삶을 지키는 선거가 돼야 한다는 것에 인식을 같이 하면서 이같이 뜻을 모았다고 밝혔다.

두 후보는 회동을 마친 후 양당 원내대표를 통해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는 대선이 돼야 한다"며 확진자 1만 명 이상, 중증 환자 2천 명 이상 치료 가능한 병상과 의료진 확충, 소상공인에 대한 실질적 손실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두 후보는 또 "양당체제에 경종을 울리는 대선이 돼야 한다"며 이재명 민주당 후보의 대장동 의혹과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고발사주 의혹을 규명할 '쌍특검' 도입 필요성에 대해서도 뜻을 같이 했다.

이어 "후보 등록 전까지 대장동 개발·고발 사주 의혹에 대한 진실이 규명돼 부패에 연루된 후보가 등록하는 불행한 일이 없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쌍특검'과 관련해서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상설특검을 하되 상설특검에 있어서 특검 후보자 추천을 기득권 양당은 내려놓으라고 하는 것이고, 그 추천과 관련해서 정의당과 국민의당이 추천위원회를 구성해서 추천하겠다는 것이 방안"이라고 전했다.

양당 체제를 개선하기 위한 결선 투표제 도입에 뜻을 같이하고 "다당제가 가능한 선거제 개혁을 함께해 나가겠다"라고도 말했다.

특히 "최근 뉴스 신문 보도, 시사프로 패널, 예능 등 기득권 양당 후보 중심의 심각한 편중 편성됐다"고 우려하면서 "국민들의 다양한 목소리를 대변할 후보에게도 공정한 기회가 주어질 수 있도록 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제3지대 단일화' 관련 논의가 나왔느냐는 질문에 안 후보는 "전혀 없었다"며 선을 그었고, 심 후보도 "지금 너무 앞서가는 이야기"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