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이재명 경기도지사 페이스북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부상으로 휘어진 자신의 팔 사진을 공개했다.

병역의무를 다하지 않았다는 ‘군 미필’ 공세에 장애를 직접 밝히며 대응에 나선 것이다.

이 지사는 17일 페이스북에 “나이가 들어 살만해져도 장애의 서러움을 완전히 떨쳐내기는 어렵다”며 소년공 시절 부상으로 입은 휘어진 팔을 공개했다.

이 지사는 “프레스에 눌려 성장판 손상으로 비틀어져 버린 왼팔을 숨기려고 한여름에도 긴 팔 셔츠만 입는 저를 보며 속울음 삼키시던 어머니”라며 “공장에서 돌아와 허겁지겁 늦은 저녁을 먹고 잠자리에 들면, 제가 깰새라 휘어버린 제 팔꿈치를 가만히 쓰다듬으시던 어머니 손길을 느끼며 자는 척했지만 저도 함께 속으로만 울었다”고 작성했다.

이어 “제 아내를 만나 30살이 훨씬 넘어서야 비로소 짧은 팔 셔츠를 입게 됐으니 세상 사람들이 제 팔만 쳐다보는 것 같아 셔츠로 가린 팔조차 숨기고 싶던 시절을 지나, 장애의 열등감을 극복하는 데는 참 많은 세월이 흘렀다”고 덧붙였다.

한편, 앞서 김두관 후보는 이날 SNS에 본인과 이낙연 정세균 박용진 후보의 모습을 함께 담은 '군필 원팀' 포스터를 올리며 "차라리 저를 빼달라. 비열한 마타도어에 동참하기 싫다. 누구도 장애를 갖고 비하 받아선 안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