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시설 등 운영중단 강력권고는 해제…자격시험 등 제한적 시행"

정세균 국무총리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김동용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19일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내달 5일까지 일부 완화해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내일부터 5월 5일까지는 지금까지의 사회적 거리두기의 근간을 유지하면서 일부 제한을 완화하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위험을 줄이면서 절충점을 찾아야 한다"며 "많은 의견을 듣고 단계적으로 강도를 조절하는 방안을 고민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4대 밀집시설(종교시설·유흥업소·클럽·학원 등)에 대해서는 현재의 방역지침 준수명령을 유지하되, 운영중단 강력권고는 해제하겠다"며 "자연휴양림 등 위험도가 낮은 실외 공공시설은 준비되는 대로 운영을 재개하겠다"고 예고했다.

정 총리는 "야외 스포츠도 '무관중 경기'와 같이 위험도를 낮출 수 있다면 가능할 것"이라며 "필수적인 자격시험이나 채용시험 등은 방역수칙이 철저 준수를 조건으로 제한적으로 시행하겠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현재 수준의 안정적 관리가 계속 이뤄진다면 5월 6일부터는 일상생활 속에서 거리두기를 실천하는 '생활속 거리두기'로 (전환해) 이행하겠다"며 "등교 개학은 전반적인 상황을 봐가면서 순차적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