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에스원 제공
[데일리한국 신지하 기자] 명절 연휴에 늘어나는 침입범죄가 올해는 주택보다 무인매장을 노릴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종합 안심솔루션기업 에스원의 범죄예방연구소는 85만 고객처의 빅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코로나19 침입범죄의 양상이 달라지고 있다고 27일 밝혔다.

에스원에 따르면 '집콕' 등 영향으로 지난해 침입범죄는 전년보다 25.2% 감소했고, 코로나19 발생 전인 2019년과 비교하면 56.6% 줄었다. 코로나19로 재택근무가 증가하고 외출이 줄면서 생긴 변화로 에스원은 분석했다.

특히 주택 침입법죄는 급감했다. 지난해 주택 침입범죄는 전년보다 72% 넘게 감소했다. 사회적 거리두기의 영향으로 평일에는 재택근무를 하고 휴일에는 외출을 자제하면서 주택이 빈집털이범들의 타깃에서 비켜갔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대신 무인매장이 범죄의 새로운 타깃이 됐다. 무인매장은 지난해 침입범죄가 2020년보다 86% 가까이 증가했다.

비대면 트렌드가 보편화 되면서 국내 무인매장은 편의점, PC방, 펫샵, 카페 등 다양한 업종으로 확대되고 있다. 업계는 현재 10만개 점포가 운영 중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무인매장이 증가하면서 범죄에 노출되는 경우도 많아지는 추세다.

시기별로 살펴보면 지난해 1, 2월이 전체 침입범죄 발생의 26.5%를 차지해 침입범죄가 가장 많은 시기로 조사됐다. 이는 2020년과 비교했을 때도 10.4%가 증가한 수치다. 전체적으로 침입범죄가 줄어드는 와중에도 명절 범죄는 유독 늘었다.

에스원은 "전통적으로 연초와 설 연휴기간에 침입범죄가 많이 발생하는 경향을 보인다"며 "다만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정부가 설을 앞두고 사회적 거리두기를 연장하는 등 방역강화에 나서고 있어 주택보다 무인매장 등 상점 침입범죄가 더욱 기승을 부릴 것"이라고 예상했다.

달라지는 침입범죄 동향에 맞춰 언택트 보안솔루션을 찾는 문의도 늘어나고 있다. 에스원의 경우 2020년 말 대비 지난해 무인편의점 고객 수가 40%, 무인PC방 고객 수는 무려 79%가 증가했다.

무인매장용 언택트 보안솔루션은 기존 일반매장 대비 첨단 기술이 적용된 것이 특징이다. 출입문에는 얼굴인식과 딥러닝 기술을 적용한 첨단 생체인식 출입관리 시스템을 설치한다. 예전처럼 보안카드를 직접 접촉하지 않아도 얼굴을 통해 신원을 확인할 수 있다.

무인매장 내부에는 AI 솔루션이 탑재된 지능형 CCTV가 설치된다. 기존 CCTV가 범죄 발생 후 증거자료를 확보하는 데 그쳤다면, 지능형 CCTV는 매장 내 절도, 기물파손 및 난동, 화재 등을 자동으로 감지하고 경보를 울린다. 이상 상황이 감지되면 관제센터에서 편의점 내부에 원격 경고방송을 해 범죄를 저지한다. 필요할 경우에는 즉시 보안요원이 출동한다.

에스원 범죄예방연구소는 "고객들의 빅데이터를 분석해 설 연휴 기간침입범죄 유형을 파악하는 유의미한 데이터를 확보한 만큼 무료 보안 컨설팅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갈 것"이라며 "많은 분들이 무료 컨설팅을 이용해 침입범죄를 예방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