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종합화학 폐(곤포)사일리지 업사이클 과정. 사진=SK이노베이션 제공
[데일리한국 신지하 기자] SK이노베이션의 자회사인 SK종합화학이 '논밭의 마시멜로'라고 불리는 '곤포 사일리지'에 사용되는 폐비닐을 친환경 업사이클 제품으로 재탄생시켰다.

SK종합화학은 협력사인 동민산업과 논과 밭에 버려지는 사일리지용 폐비닐(폐사일리지)의 약 50%를 수거해 이 중 일부를 재활용해 새로운 제품으로 만들고 있다고 23일 밝혔다. 폐사일리지는 국내에서만 연간 약 1200톤 규모에 달해 환경오염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우선 SK종합화학은 폐사일리지와 신재(석유에서 추출된 원료를 결합해 만든 플라스틱)를 혼합해 사일리지 업사이클 원단을 만든다. 폐사일리지가 작은 알갱이 형태의 사일리지로 다시 태어나게 되는 것이다. 이를 펠레타이징이라고 하며, 이 과정에서 특유의 냄새가 발생하게 된다.

SK종학화학은 동민산업과 협업해 냄새를 제거해 사일리지 업사이클 원단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 원단은 고성능 폴리에틸렌인 넥슬렌을 담는 포대를 제작하는 데 활용된다.

넥슬렌은 SK종합화학이 2010년 말 국내 기업 최초로 촉매·공정·제품 생산 등 모든 제품 생산 과정을 100% 독자기술로 개발한 고성능 폴리에틸렌 소재로, 주로 섬유, 페트병 등의 제품 생산 과정에 사용된다.

이 업사이클 포대는 기존 보다 약 25%의 이산화탄소 감축 효과가 있다. SK종합화학은 "사일리지 업사이클링 원단은 표면이 코팅돼 있어 내구성과 탄성 복원 능력이 뛰어나며, 이 원단으로 제작한 완제품은 반복적으로 재활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SK종합화학은 화학 소재인 'SK폴리머'의 해외 수출용 포장재에도 사일리지 업사이클 원단을 적용할 예정이다. 또 SK이노베이션, SK종합화학, 한국도로공사 등 협의체가 올 여름 199개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시행하는 '휴(休)-사이클' 캠페인의 경품을 제작하는 데 적용한다. SK이노베이션이 육성하는 친환경 사회적기업 우시산, 라잇루트, 몽세누도 이 원단을 사용한 친환경 업사이클 제품을 개발 중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