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자동차, XC90 B6. 사진=볼보코리아 제공
[데일리한국 주현태 기자] 올해 볼보자동차코리아가 친환경 파워트레인을 장착한 신차를 통해 한국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계획이다. 특히 그중에서도 높은 성능과 효율성, 친환경 등 3가지를 동시에 만족시키는 SUV ‘XC90 B6’가 최근 소비자들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XC90 B6의 엔진은 볼보자동차의 전동화 전략에 따른 기존 T6 엔진을 대체하는 가솔린 기반 고성능 마일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이다. 이 엔진은 환경 친화적이면서도 뛰어난 주행 성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된 엔진으로 제동 과정에서 생성된 에너지를 회수해 가솔린 엔진을 지원한다고 볼보 측은 설명했다.

이를 통해 연료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고, 민첩한 엔진 반응을 이끌어 정지 상태에서 더욱 부드러운 가속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저 마찰 엔진기술과 혁신적인 엔진 관리시스템, 커먼레일 직분사 및 통합된 전기식 슈퍼차저, 터보 기술의 조합 등이 특징이다.

볼보자동차, XC90 B6 인테리어. 사진=볼보코리아 제공
XC90 B6의 최고출력은 300마력(5400rpm), 최대토크는 42.8㎏·m(2,100~4,800rpm)로,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불과 6.7초만에 도달한다.

여기에 사륜구동(AWD) 시스템을 기본으로 적용했으며 도로 위 주행 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헤드업 디스플레이(HUD)와 운전자가 선호하는 조향 특성을 쉽게 조정할 수 있는 드라이브 모드 셀렉터를 제공해 주행 능력과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플래그십 SUV인 만큼 안전 및 편의사양에서도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특히 XC90 B6뿐만 아니라 전 모델 모든 트림에 볼보차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첨단 안전 기술 집약체라 할 수 있는 ‘인텔리 세이프’가 기본 탑재됐다.

볼보자동차의 어드밴스드 공기 청정 시스템(AAC). 사진=볼보코리아
‘인텔리 세이프’는 앞 차량과 간격을 유지하며 차선 중앙에 맞춰 조향을 보조하는 '파일럿 어시스트 II’ △차량, 보행자, 자전거, 대형 동물 감지 및 교차로 추돌 위험 감지 기능에 조향 지원까지 갖춘 긴급제동 시스템 '시티세이프티' △도로 이탈 완화 △반대 차선 접근 차량 충돌 회피 등의 최신 능동형 안전 시스템을 포함한다.

특히 B6 엔진이 2종 저공해 자동차로 분류됨에 따라 XC90 B6은 공영주차장, 공항주차장 할인, 남산 1, 3호터널 혼잡통행료 등이 면제된다. 이외에도 업계 최고 수준인 5년 또는 10만㎞의 무상 보증과 소모품 교환 서비스 기본 제공, 업계 최초로 공식 워런티 종료 이후 유상으로 교체된 순정 부품을 횟수와 상관없이 보증 받을 수 있는 ‘평생 부품 보증’도 도입했다.

2021년식부터 출고되는 신차에는 ‘케어 키(Care Key)가 기본 적용된다. 케어 키를 통해 주행 가능 최고 속도(50~180㎞/h)를 운전자가 사전에 설정할 수 있다. 또 초 미세먼지까지 모니터링해 정화시켜주는 어드밴스드 공기청정 기능도 포함됐다.

볼보자동차, XC90 B6 인테리어. 사진=볼보코리아 제공
편의사양에서도 영국의 하이엔드 스피커인 바워스&윌킨스(B&W, Bowers&Wilkins)와 250년 역사를 지닌 스웨덴의 명품 크리스탈 제조사인 오레포스(Orrefors)의 크리스탈 기어노브, 최고급 소가죽인 나파 가죽, 1열의 운전석과 조수석의 마사지 기능 등을 통해 차별화된 스웨디시 매력을 갖췄다.

한편 볼보차코리아는 2040년 기후중립 달성을 위한 글로벌 본사의 탄소배출량 저감 액션 플랜에 따라 대기환경 이슈에 대한 선제적 대응의 일환으로 전세계 국가 중 최초로 디젤 엔진 판매를 전면 배제했다. 또한 국내 판매되는 전 차종을 마일드 하이브리드 및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새로운 전동화 파워트레인으로 새롭게 재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