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격증 중심의 특성화된 학과 운영…전공 분야 체계적인 교육

‘2020년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 (사진=부산디지털대학교 제공)
[부산=데일리한국 양준모 기자] 학력인구 감소와 코로나19로 인해 대학에 변화의 물결이 몰려오고 있다. 대학은 비대면 만남, 행사 등 새로운 접근방식으로 다양한 시도를 통해 학생이 만족할 방법을 찾고 있다. 이에 코로나시대에 부합하는 사이버대학의 장단점을 소개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부산디지털대는 언택트시대와 4차 산업혁명 등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환경에 맞춘 최적화된 온라인 교육시스템을 구축했다.

2002년 개교 이래 온라인 원격교육을 통해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전문인재양성을 위한 현장 중심의 새로운 학문과 기술을 통한 전문인력 양성에 집중하고 있다.

부산디지털대는 교육부와 한국교육학술정보원이 원격대학을 대상으로 첫 실시한 ‘2020년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 평가에서 최고등급인 A등급을 받았다.

작년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은 대학의 경영과 재정, 교육과정, 교직원, 원격교육인프라 등을 종합적으로 진단했다. 이를 바탕으로 원격대학의 경쟁력 강화방안을 자율적으로 마련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실시했다.

부산디지털대는 대학경영과 재정, 교육과정, 교직원, 원격교육인프라 총 4개 영역에서 A등급을 받았다. 그리고 교육비 환원율이 높아 재학생 교육비 경감에도 기여해 대학경영과 재정 영역에서 진단영역별 우수 대학으로 선정됐다.

부산디지털대학교 K-MOOC 강좌 모습.
◇교육부 원격대학 인증·역량진단에서 인정받은 부산디지털대학만의 특성화 전략은

부산디지털대는 원격교육을 통한 정보화 사회에 필요한 융합형 전문인재양성이라는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힘을 쏟고 있는 사이버대학교이다.

4차 산업혁명 등 변화하는 사회환경에 맞추어 각종 학사제도를 주기적으로 정비하고 있다. 특히 온라인 수업운영의 내실화를 위해 실시간(동시) 시험제도와 지각제도를 도입해 학습평가의 공정성 확보에도 노력하고 있다.

전공 졸업이수학점을 낮춰 재학기간 동안 최대 3개의 부·복수전공을 이수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오프라인 대학교와 학점교류를 통해 다양한 오프라인 강좌 수강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학습공백이 긴 성인학습자의 학습역량을 고려해 사이버학습의 이해, 학습전략과 진로탐색 등의 교과목을 개발해 학습지원 하고 있다.

대학 부설 평생교육원과 심리상담센터에서는 온-오프라인 교육의 장점을 살린 블랜디드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를 통한 지역사회 평생학습에 기여해 대학의 위상을 높임과 동시에 재학생들의 심리상담 및 현장실무능력 향상도 지원하고 있다.

◇교육부 선정 직업직무 및 AI융합 온라인 교육과정과 K-MOOC 강좌운영은

교육부 재정지원 사업에 선정된 성인학습자를 위한 직업직무 교육과정으로 노인복지학과에서 운영하는 ‘노노케어 전문가’ 인증트랙(6과목), 아동보육학과에서 운영하는 ‘아이돌봄서비스 전문가’ 인증트랙(6과목)을 운영하고 있다.

작년 개발된 AI융합 교육과정인 컴퓨터공학과의 ‘클라우드 기반의 실무형 인공지능 서비스 개발자 양성’ 인증트랙(7과목)과 보건행정학과의 ‘간호조무사의 병원행정직무 역량강화를 위한 KSA 교육과정’ 인증트랙(6과목)을 추가로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K-MOOC(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을 통해 누구나 어디에서나 원하는 강좌를 무료로 들을 수 있는 9개의 개별강좌와 3개의 학점은행제 인정 교과목을 제공하고 있다.

2018년 ‘자원봉사 시민교육을 말하다’, ‘도전, 정신건강 사회복지사’, ‘내일, 내 일은 산업강사’ 강좌와 2019년 ‘베이비시터, '함께 키움'의 세상 만들다’, ‘사회복지사를 위한 케어매니지먼트’, ‘마음챙김으로 스트레스 다스리기’, ‘외식산업 인터넷마케팅’, 2020년 ‘우리 아이를 위한 아동안전설명서’, ‘발달장애인과 함께 세상 속으로’강좌가 선정돼 제공하고 있다.

K-MOOC 학점은행제 인정 과정으로 ‘자원봉사활동의 이해’와 ‘인터넷마케팅’, ‘현대인의 정신건강’ 강좌를 제공하고 있다.

부산디지털대학교 미디어랩실
◇핵심역량 기반의 다양한 비교과 교육과정 운영은

첫째, ‘기초학습 능력과 자기주도학습 능력 강화’를 위해 온라인 예비대학, 새내기 집중 케어, 리더스 클럽, 학업코칭, Level Up, BDU 포인트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둘째, ‘학습역량 강화’를 위해 학습전략과 진로탐색 비학점 온라인 교과목, 전공심화 특강, 스터디, 스캐폴딩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셋째, ‘취·창업 지원’을 위해 BDU 취업성공 프로젝트, 학생상담 프로그램 등을 운영하고 있다.

넷째, ‘소수학생을 위한 비교과 프로그램’으로 소수학생 수요조사를 바탕으로 장애학생 지원프로그램, 각종 공모전, 지도교수와의 심층 상담 등을 지원하고 있다.

◇학생 맞춤형 학습지원 ‘함께(with)’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학생만족도 향상 노력은

학생 맞춤형 학습지원을 위한 ‘신·편입생 집중프로그램’과 ‘함께(with)’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성인학습자의 디지털 리터러시 강화를 위한 ‘컴퓨터와 함께’, 교수와의 상호작용을 강화하는 ‘지도교수와 함께’, 자기주도학습능력을 강화하는 ‘동료학습자와 함께’, 사이버대학 적응력을 강화하는 ‘BDU와 함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차별화된 교육콘텐츠 개발전략을 통한 철저한 품질관리와 디지털 자산관리 시스템구축 및 운영은

학습자에게 만족도 높은 우수한 교육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스튜디오 유형의 주기적 업그레이드, 콘텐츠 템플릿 활용, 개발 프로세스 효율성을 강화하고 있다.

강좌운영 1학기 전 조기 개발을 기반으로 콘텐츠 검수 및 내외부 콘텐츠 평가시행 등 콘텐츠개발 환류체계를 운영해 보다 우수한 교육콘텐츠 제작에 힘쓰고 있다.

'디지털 자산의 통합 관리 시스템' 구축을 통해 교수자들이 대학이 보유한 다양한 디지털 자산의 정보를 탐색해 우수한 교육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자격증 중심의 특성화된 학과 운영은

부산디지털대는 다양하고 전문화된 전공 분야와 체계적인 교육으로 국가와 지역사회에서 필요한 지식기반 전문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부산디지털대는 14개 학과, 6개의 특성화 분야로 운영하고 각 학과에서는 졸업 후 취업, 전직 등을 지원하기 위해 자격증 중심의 특성화 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상담·복지·교육·공학, 미디어·보건 특성화 분야의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다.

한편 미래 대학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부산디지털대는 지난 16일부터 오는 16일까지 2021학년도 1학기 신·편입생을 추가 모집중에 있다.

신·입학은 수능.내신 성적 관계없이 고졸학력 이상이면 누구나 지원가능하고 2·3학년 편입학은 자격 요건만 충족되면 지원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