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주민 “다자토론, 국민의힘 입장에 달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지예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6일 다자토론 논의를 신속하게 진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법원이 이날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지상파 방송 3사를 상대로 낸 ‘양자 TV토론’ 방송금지 가처분 신청을 인용하면서 양자토론이 사실상 불발된 데 따른 것이다.

이 후보는 이날 경기도 부천시 근로자종합복지관에서 노동공약 발표 후 법원의 결정에 대한 취재진 질의에 "4자 토론이든, 5자 토론이든 법률이 정하는 상식과 합리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모든 후보에게 공평한 기회를 주는 방식의 다자토론을 지금이라도 하면 좋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어차피 양자토론을 하면 본인이 반격당하거나 본인이 주장할 시간이 많이 확보되지만 4자 토론을 하면 반으로 줄지 않느냐. 못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며 "그런 점을 감안해 국민께 선택의 여지, 판단의 여지를 드린다는 차원에서 다자토론을 받아들여달라"고 촉구했다.

민주당 방송토론콘텐츠 단장인 박주민 의원도 "가처분 결과와 상관없이 반드시 신속하게 다자토론 등을 위한 논의에 착수할 것을 제안한다"며 "윤석열 후보 측이 조건 없이 이러한 과정에 적극적으로 응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어 "윤석열 후보는 양자 토론을 선호해왔는데 다자토론은 국민의힘 입장에 달린 것 같다"고 밝혔다.

한편 배진교 정의당 원내대표도 같은 날 “반헌법적이고, 불공정한 양당의 행위로 민주주의가 침해당할 위기에 처해졌지만 끝내 다자토론을 원하던 국민들의 염원이 받아들여진 것”이라며 “상식적인 결정을 존중하며 환영의 의미를 표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