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수술 중에서 가장 많이 행해지는 것은 쌍꺼풀 수술이다. 비교적 수술 방법이 간단하면서도, 인상이나 분위기 변화의 폭이 크기 때문에 연령대와 성별에 관계없이 누구나 관심을 갖는 수술에 해당한다.

다만 라인을 너무 높게 설정하여 눈꺼풀이 두껍고 인위적인 모습이 된, 이른바 ‘소세지눈’을 비롯해 좌우 라인의 비대칭인 일명 ‘짝눈’이 될 수 있다. 또 겹주름이나 혹은 라인이 풀린 경우 등 각종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결과는 개인의 만족이지만 이와 같은 객관적인 문제가 생긴 경우라면 불만이 생겨 눈재수술을 진행하기 마련이다.

첫 수술보다 재수술이 그 난이도가 더 높다는 것은 흔히 알려져 있다. 그만큼 더 신중하게 접하고 결정해야 한다. 무엇보다 과도한 욕심을 내는 것보다는 첫 번째 수술의 실패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먼저 해결한 뒤 자신의 이목구비 조화를 되찾는 데 집중해 결정해야 한다.

먼저 재수술 실패 유형 중 어느 것에 속하는지 전문가의 분석과 진단이 필요하다. 라인이 두꺼운 경우 이를 풀어준 뒤 낮춰야 하며, 쌍꺼풀이 비대칭이거나 혹은 라인이 풀린 경우 이를 바로잡아주며 단단하게 다시 고정해 균형을 맞춰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개개인의 개선점과 본래의 눈 특성, 조건에 따른 1:1 맞춤 디자인이 적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작은 1mm도 되지 않는 길이나 높이만으로도 인상이 달라 보이므로 철저한 개선방안을 수립하고 적절한 유형에 따른 수술 방법을 진행해야 하는 것이다.

각 개인의 눈매 특성, 가로길이와 세로 폭, 이전 수술에 따른 조직의 문제나 부작용 여부 등을 파악한 뒤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한 계획 수립이 철저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미세한 차이가 큰 변화를 야기하는 만큼 보다 섬세한 접근이 필요하며, 개인의 눈매 특성과 이목구비 조화를 고려해야 한다.

신상성형외과의원 이영재 원장은 “대체적으로 눈재수술은 첫 수술 이후 6개월 정도가 지나야 조직이 안정화된 상태이므로 이 시기에 결정을 할 필요가 있다. 유형에 따라서 수술 시기를 앞당기거나 미룰 수 있으나 안전성과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 의료진과 상의해 재수술 계획을 수립해볼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