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는 다양한 이유로 상실된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치과 치료로, 심미성이 뛰어나고 자연치아와 기능적으로 유사한 부분이 많아 대다수의 사람들이 선호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임플란트가 환자에게 완전히 자리 잡기 위해서는 발치, 식립, 보철물 완성까지 오랜 치료 기간이 소요된다.

일반적으로 임플란트는 발치 후 잇몸뼈가 아무는 시간까지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치료 완료까지 2~3개월 정도의 기간이 필요하다. 또한 치료 완료까지 정기적으로 치과에 내원해 진행 과정을 살펴봐야 하기 때문에 부담이 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최근 수술 당일 임시치아를 장착하는 원데이 임플란트가 상용화되면서 환자들에게 편의성을 제공하고 있다. 원데이 임플란트는 3D 네비게이션에 스피드를 더해 하루 완성이 가능한 방법으로 발치를 진행하고 임플란트를 당일 식립하는 방법으로 수술 당일에도 일상생활에 무리가 없다.

일반적으로 원데이 임플란트는 3D CT 촬영 및 정밀진단으로 구강 상태를 확인한 후, 치아 발치와 임플란트 픽스쳐 식립을 진행하는데, 환자 개인별 맞춤 보철물 제작까지 1~3시간이 소요된다. 하지만 남은 치조골이 적거나 신경과 거리가 너무 짧은 경우, 잇몸뼈가 부족한 경우는 부적합하다.

또한 당뇨나 고혈압 등 전신 질환자는 원데이 임플란트가 불가한 경우가 있어 사전에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임플란트 방법을 선택할 필요가 있다.

서울공감치과 의왕점 문승진 대표원장은 “치과 치료 원데이 임플란트는 오랜 기간이 소요되는 임플란트가 부담스러운 환자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방법”이라며 “임플란트 식립 전 의료진과 상담을 통해 상세한 관리법을 안내받고 치료에 들어가야 한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