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는 신체 중 가장 경도가 높은 부위로, 양치질만 꼼꼼하게 하면 관리가 가능하다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여러 개의 치아가 인접한 형태의 치아는 배열이나 아래위 맞물림 양상 등에 따라 양치질만으로 위생적인 관리가 어려울 수 있다.

치아 배열이 가지런하지 않고 틀어져 있는 경우나 아랫니가 윗니보다 앞으로 나와 있는 주걱턱, 치아가 앞으로 튀어나온 돌출입 등이 대표적인 예다. 이 경우 말하거나 웃을 때 가지런하지 못한 치아가 노출되면서 심미적인 불만족을 야기하기도 하지만, 치석 발생이 쉬워 다양한 치주 질환이 발생하기 좋은 환경을 만든다. 이에 고르지 못한 치열이나 부정교합 등을 가지고 있다면, 치과에 방문해 현재 상태에 대한 진단 후 교정치료를 고려하는 것을 권유한다.

잘못된 습관으로 인한 부정교합은 유발요인을 개선하지 않고 방치 시 성장을 방해할 여지가 있고, 갖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부정교합을 유발하는 습관만으로도 주걱턱이나 무턱 등의 3급 부정교합이 발생할 수 있다. 유치와 영구치가 공존하는 시기 별다른 이상이 없어도 주기적인 치과 검진으로 이를 예방하고 조기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 아직 턱뼈의 성장이 끝나지 않은 성장기에 진행할 경우 치료시기를 단축하고, 만족스러운 교정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성인의 경우에는 치열이 굳어 교정치료가 어렵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최근에는 치의학이 발전하면서 성인도 치아교정으로 만족스러운 교정 결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됐다. 그러므로 평소 치열로 인해 심미적인 스트레스가 있었거나 치주염 등의 잇몸질환에 자주 노출됐었다면, 중장년층이라도 충분히 교정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다.

치아 교정은 개인 치열이나 구강구조 등에 따라 맞춤 치료를 적용해야 한다. 치아교정 유형에 따라 부분 교정부터 전체 교정, 발치 교정 등 맞춤 교정 계획을 세워야 하므로, 정밀한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정확한 교정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4D 교정진단을 통한 체계적인 교정시스템으로 개인에게 최적화한 1:1 디지털 치아교정 진단 및 계획을 세울 수 있다. 환자의 니즈에 따라 기능성과 심미성을 만족시키는 교정장치를 선택해 치아교정을 진행할 수 있다.

교정장치로 인한 심미성 저하에 대한 고민이 있다면 설측교정장치나 투명교정장치 등을 통해 심미적인 만족감을 높일 수 있다. 교정 결과에 대한 우려 시에는 3D 디지털교정 시스템을 통해 교정 전, 후의 모습을 입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3D 디지털교정 시스템은 3D CAD/CAM을 통해 환자에게 최적화된 치아교정 계획을 수립할 수 있어, 완성도 높은 치아교정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교정은 다양한 임상 케이스를 갖춰 숙련된 노하우를 보유한 치과교정과 전문의에게 정밀한 진단을 받고 본인에게 맞는 맞춤 치아교정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또 첨단 장비 보유 여부와 체계적인 사후 관리 시스템 등을 갖춘 교정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만족스러운 치아교정 결과를 얻는 데 도움이 된다.

장태호 청주 이끌림치과 원장은 “치아교정은 심미적인 목적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역할도 하기 때문에 치주질환 예방이나 장기적인 구강관리를 위해 청소년은 물론, 성인도 교정 치료를 고려할 수 있다”며 “성인은 성장기 청소년보다 교정 기간이 오래 걸릴 수 있어, 의료진의 역량 및 임상 케이스와 치과 시스템에 대해 꼼꼼하게 살피고 내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