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교정 치료는 가지런한 치아 배열 그리고 자신감 있는 미소 등에 중요한 요소로 꼽히면서 대중의 지대한 관심사가 됐다. 특히 주걱턱, 돌출입, 덧니 등 외모 콤플렉스가 있는 사람들은 치아교정전후의 변화를 뚜렷하게 확인할 수 있어 치아교정에 더욱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치아교정은 외모적인 개선에만 도움 되는 것이 아니다. 턱, 구강, 호흡기 등 다양한 부분의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 부정교합이 있으면 음식을 씹는 저작 능력에 영향을 미쳐 소화 기능이 떨어지고 앞니가 벌어져 있거나 삐뚤빼뚤한 경우 정확한 발음을 구사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이러한 이유로 치아와 관련한 외모적 콤플렉스가 없다고 해도 부정교합이 있는 경우 교정 치료를 받는 것이 건강상으로 좋다.

부정교합을 대표하는 돌출입의 경우, 효과적인 교정 전후를 위해서는 본인이 가진 문제점들의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돌출입 원인은 앞니가 단순히 뻐드러져 발생한 경우와 잇몸뼈와 턱뼈가 머리뼈 기준선보다 튀어나와 발생한 경우로 나눠볼 수 있는데, 대게는 이 두 증상이 복합적으로 발생해 돌출입이 발생하게 된다. 치아 및 가까운 부위의 잇몸뼈가 주원인이라면 뻐드러진 치아를 가지런하게 배열하는 것으로 돌출입을 해소할 수 있지만, 골격 문제의 이유가 큰데 단순히 앞니를 끌어당기는 치료를 적용한다면 수박 겉핥기식의 치료를 진행하게 되는 것이다. 이때는 돌출입 수술이나 양악 수술까지 고려해야 한다. 이렇듯 많은 재화를 사용하고 다양한 걱정들을 무릅쓰고도 교정 전보다 나은 건강과 인상을 위해 부정교합을 치료한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다양한 이유로 치아 재교정을 하게 될 수도 있다. 교정 전 맞춤형 검사를 받지 못해 일률적인 방법으로 교정을 진행한 것이 원인이 된다. 치아는 본래 제자리로 돌아오려는 성질이 있으므로 교정 후 사후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교정 전의 모습으로 다시 돌아갈 수 있다. 따라서 치료 전 꼼꼼한 정밀검사와 구체적인 상담, 그리고 교정 후 정기 검진을 해야 다방면에서 뚜렷한 효과를 볼 수 있다.

스마일민 교정치과 정민 대표원장은 “뚜렷한 치아교정 전후의 변화와 확실한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교정 전 검사와 상담, 교정 후 관리까지 꼼꼼하게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기자소개 김용우 기자 다른기사보기
데일리한국 뉴스스탠드
본 기사의 저작권은 한국미디어네트워크에 있습니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입력시간 : 2021/04/20 14:13:34 수정시간 : 2021/04/20 14:13:34
데일리한국 지사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