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 리사이클 캠페인' 운영 공로 인정

(왼쪽부터) 김부겸 국무총리, 김형종 현대백화점 사장. 사진=현대백화점 제공
[데일리한국 천소진 기자] 현대백화점은 '2021 친환경 기술진흥 및 소비촉진 유공' 정부포상에서 탄소중립생활실천부문 대통령표창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2021 친환경 기술진흥 및 소비촉진 유공 정부포상은 탄소중립 생활실천 확산 등 국가 및 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로자와 기업·기관 등에게 포상하는 제도로, 환경부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가 주관해 지난 2008년부터 매년 수여되고 있다.

현대백화점의 이번 대통령표창 수상은 유통업계에서 유일하게 고객들로부터 재판매 가능한 의류와 잡화를 언제든 기부받는 '365 리사이클 캠페인' 덕분이다.

현대백화점은 또한 지난해부터 고객들에게서 사용하지 않는 플라스틱 용기나 투명 폐페트병을 수거하고, 이를 활용해 친환경 화분 등을 만들어 기부하는 '플라스틱 업사이클 캠페인'도 유통업계 최초로 운영 중이다.

현대백화점은 백화점 업계의 친환경 포장재 도입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현대식품관 내 일회용 비닐봉투 사용을 중단한 것을 비롯해 명절 과일 선물세트에 100% 종이 소재의 '올 페이퍼 패키지'를 적용하고, 종이 원단을 사용해 만든 과일 바구니인 '친환경 과일 캐리어'를 도입했다.

회사 측은 내년에는 연간 사용되는 친환경 포장재 비중을 올해보다 두 배 이상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다.

김형종 현대백화점 사장은 "환경보호와 자원 재순환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는 만큼, 친환경에 대한 고객들의 관심을 높이는 동시에, 보다 많은 고객들의 캠페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친환경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