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삼성증권 리서치센터
[데일리한국 견다희 기자] 삼성증권은 27일 이마트에 대해 스타벅스코리아 지분 확대시 연결 영업이익이 대폭 상승해 투자심리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투자의견은 ‘매수’, 목표가는 20만5000원을 각각 유지했다.

박은경 삼성증권 연구원은 “언론보도에 따르면 이마트는 현재 50%인 스타벅스코리아에 대한 지분을 70%로 확대하기 위해 스타벅스 본사와 협상 중”이라며 “스타벅스코리아는 현재 이마트가 50%, 스타벅스 본사가 50%를 보유하고 있는 상황인데 스타벅스 본사가 지분을 매각하는 것이고 나머지 30%는 GIC가 인수를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박 연구원은 “스타벅스코리아 가치는 2조7000억원으로 평가받고 있다”면서 “이마트가 지분 20%를 확보하기 위해 필요한 자금 규모는 5300억원”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스타벅스코리아는 코로나19에 타격을 입은 2020년 이전까지 해마다 20% 이상의 매출과 영업이익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었다”면서 “향후 성장 잠재력도 여전히 충분해 보인다는 점에서 인수 밸류에이션은 매력적이라는 판단”이라고 말했다.

스타벅스코리아 실적이 연결로 인식되면 이마트의 연결영업이익이 대폭 늘어날 것이라는 게 박 연구원의 분석이다.

박 연구원은 “지금까지 이마트는 관계기업인 스타벅스코리아 이익을 지분법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었다”며 “하지만 보유 지분율이 70%로 상승하게 되면 스타벅스코리아는 종속법인이 돼 그 실적이 이마트 연결실적으로 인식하게 된다”고 말했다.

또 “지난해 스타벅스코리아 영업이익은 1644억원이었는데 같은 기간 이마트 연결 영업이익은 2372억원이었다”며 “두 숫자를 단순 합산할 경우 이마트의 연결 영업이익은 4015억원으로 기존 보다 70% 상승한다”고 밝혔다.

그는 “물론 스타벅스 본사는 스타벅스코리아의 지분을 매각하며 로열티 인상을 요구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이는 최소 스타벅스 본사가 스타벅스코리아에서 받던 배당금을 넘어서는 수준일 것이라 가정하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분석했다.

박 연구원은 “스타벅스코리아는 2019년 200억원, 2020년 300억원의 배당금을 스타벅스 본사에 지급했다”면서 “이를 감안해도 여전히 이마트 연결 영업이익은 기존 추정 대비 상당폭 상향 조정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