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5일 오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국회에 도착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5일 오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비공개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국회에 도착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또다시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 공격 태세로 전환했다. 최근 일정을 최소화하는 등 ‘침묵 모드’를 지켜온 것과 대조적이다. 이 대표의 성상납 증거인멸 교사 의혹과 관련한 당 윤리위원회의 심사가 이틀 앞으로 다가온 상황 속 이 대표와 윤핵관 간 신경전이 다시 커지는 모양새다. 

이 대표는 5일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윤핵관이 당 윤리위의 판단에 영향을 끼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데 대해 “(윤핵관이 윤리위) 뒤에 있는진 모르겠지만 '윤리위가 이러고 있는 김에 우리가 하자'라고 누가 판단할 수도 있다”면서 “연관관계는 전혀 파악하지 못했지만, 까마귀가 날았는데 배가 떨어졌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윤리위의 시도인지는 모르겠지만, 징계 절차가 시작된 뒤 혁신위원회를 비롯해 우크라이나에도 사적으로 간 것 마냥 공격이 들어온다”면서 “소위 윤핵관이라는 세력 쪽에서 (공격이) 들어오는 게 명백하지 않는가”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의 당무 개입 여부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그는 “드러난 것만 보기에는 전혀 그런 징후가 없다, ‘대통령께서 당무에 개입한 징후가 없다’고 확실히 말할 수 있다”면서 “다선 의원들도 있고 한데 소위 윤핵관이라고 불리는 분들이 왜 그런 행동을 하는지 알지 못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윤리위원의 중립성에 대해서도 의문을 표했다. 그는 “윤리위에서 징계 절차를 개시한 뒤 이양희 위원장을 포함한 어떤 윤리위원에게도 연락한 적이 없다”며 “대부분 윤리위원은 언론인과 접촉도 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익명의 윤리위원으로 인터뷰한 게 많아 언론인들에게 대충 물어보니 ‘한두 명이 다하고 계신다’고 그러더라”고 말했다. 

이어 자신에 대한 윤리위의 판단과 관련해선 “품위유지 위반이라는 것은 넓게 해석할 수 있다”며 “형사적인 문제가 없어도 이런 큰 판단이 내려질 수 있다면, 앞으로 정치하는 분들은 상대되는 사람의 사회적 이미지를 하락시킨 뒤 그것을 거꾸로 명분 삼아야 한다고 주장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지난달 27일 최고위원회의 이후 공식 석상에서 침묵을 이어왔다. 언론과 개별 인터뷰를 잡긴 했지만, 일정을 최소한으로 줄였으며, 전날 최고위원회의에서는 모두발언을 생략하기도 했다. 

 배현진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오른쪽은 이준석 대표. 사진=연합뉴스
배현진 국민의힘 최고위원이 2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물을 마시고 있다. 오른쪽은 이준석 대표. 사진=연합뉴스

침묵을 깬 이 대표가 윤핵관으로 공격받고 있다고 주장하자, 친윤계로 분류되는 배현진 최고위원은 "해야 할 말만 하시라"며 응수했다.

배 최고위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본인이 그 누구도 아닌 20대의 본인과 싸우고 있는 걸 온 국민이 다 안다"며 "'안 했다. 물의 빚어 송구하다' 이 열 자의 말, 스스로가 확신을 갖고 했다면 간단히 해결됐을 일을 대체 몇 달째인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횡설수설로 시간 흘려보내기에 이번 한 주는 그를 믿고 지지했던 많은 이들에게 너무나 아쉽고 또 가혹하지 않은가"라고 반문했다. 배 최고위원이 언급한 ‘20대의 본인’은 이 대표가 2013년 7월 김성진 아이카이스트 대표로부터 성 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을 우회적으로 표현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당 윤리위는 오는 7일 이 대표의 성상납 및 증거인멸교사 의혹에 대한 징계 심의에 나선다. 윤리위 징계는 경고, 당원권 정지, 탈당, 제명 등 네 가지로 나뉜다. 9명의 위원 가운데 과반이 출석하고, 출석위원의 과반이 동의하면 징계를 결정할 수 있다. 

징계가 결정될 경우 이 대표의 리더십에는 타격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다만 징계가 결정되더라도 재심을 청구하거나, 최고위 의결을 통해 징계를 취소 또는 정지할 수 있어 윤리위의 판단에 정치권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