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해경, 기자회견문 만드는 3주간 안보실과 여러번 토의"
대통령실 "민주당, 대통령기록물 공개 등 진상규명에 협조하라"

더불어민주당 '서해 공무원 사망 사건 관련 태스크포스(TF)' 단장인 김병주 의원이 29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서해 공무원 사망 사건 관련 태스크포스(TF)' 단장인 김병주 의원이 29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지예 기자] 대통령실은 29일 해경이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 수사결과를 번복하는 과정에서 윤석열 정부의 대통령실이 개입했다는 더불어민주당 측 주장에 대해 “정치공세”라며 강력 부인했다. 

대통령실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서해 공무원 피살 사건과 관련해 대통령실이 해경 수사 결과 발표를 주도했다는 야당의 주장은 터무니 없는 정치공세"라며 "대통령실은 해경 수사나 입장 번복에 관여한 바 없다는 것을 거듭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이어 "사실은 없고 주장만 있는 야당의 정치공세에는 일일이 대응하지 않겠다"며 "야당이 할 일은 무분별한 정치공세가 아니라 집권 시절,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데 소홀했다는 비판을 무겁게 받아들여 대통령 기록물 공개 등 진상규명에 협조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민주당은 전날 열린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 태스크포스(TF)' 회의에서 “16일 해경과 국방부가 공동 기자회견을 하면서 (2020년 당시 월북 시도를 단정한 것은 잘못됐다는 취지의) 발표를 했다”며 “이 과정에서 국가안보실이 자료를 검토하고 관련 내용을 협의한 정황이 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TF는 이날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동일한 의혹을 제기했다. TF 단장인 김병주 의원은 "해경이 최종입장을 발표하는 회견을 6월 16일에 했다. 언제부터 회견문을 만들었느냐고 집중 질문을 했더니 6월 초부터 만들었다고 하더라"라며 "그 과정에서 안보실과 여러 번 토의를 했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3주간 기자회견문을 만든 셈"이라며 "3주 동안 (의견이) 왔다 갔다 했다는 것은 (안보실이) 깊게 관여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해경은 2020년 9월 서해에서 해양수산부 공무원 이대준 씨가 북한군 총격에 피살된 지 일주일 되는 날 그가 ‘자진 월북’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중간수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그러나 해경은 1년 9개월만인 지난 16일 언론 브리핑을 통해 "이씨의 월북 의도를 찾지 못했다"며 수사 결과를 뒤집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