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확한 사실관계 명명백백 밝혀지기 원해"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은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사진=연합뉴스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은서훈 전 국가안보실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이지예 기자]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으로부터 ‘서해 피격 공무원 사건’ 당시 국방부 입장을 바꾼 배후로 지목된 서훈 전 국가안보실장은 27일 "사실 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해 필요한 협조를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서 전 실장은 이날 연합뉴스에 전달해 온 입장에서 2020년 9월 발생한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의 진상 규명과 관련해 "(사실 규명을) 회피할 의도는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국민의힘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단장인 하태경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서 전 실장에 대해 “원래 연구원 활동을 하려면 J-1 비자로 나가야 하는데 관광 비자로 급히 나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서 전 실장이 ‘서해 피격 공무원’ 사건 당시 시신 소각에 대해 '확인'에서 '추정'으로 국방부의 입장을 바꾸게 한 '핵심 배후'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하 의원은 서 전 실장의 출국을 두고 “하도 죄지은 게 많아서 정권 바뀌면 바로 미국 가겠다고 생각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다만 서 전 실장은 "당시 원칙에 어긋남 없이 최선을 다해 조치했다"면서 "정확한 사실관계가 있는 그대로 명명백백하게 밝혀지기를 원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위와 관계없이 발생해서는 안 될 불행한 일에 대해서는 매우 유감스럽고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미국에 출국한 것과 관련해 서 전 실장은 "이전에 정해진 미국 싱크탱크 초청으로 미국에 머물고 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