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준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최근 경찰청이 치안감 보직 인사를 하면서 2시간 여만에 번복한 일을 두고 "중대한 국기문란행위"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23일 용산 대통령실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언론에서 치안감 인사가 번복됐다는 기사를 보고 알아보니 어이가 없는 일이 벌어졌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앞서 경찰청은 지난 21일 애초 유재성 경찰청 국가수사본부 사이버수사국장을 수사국장으로 내정하는 등 치안감 인사를 단행했다. 치안감은 치안총감과 치안정감에 이은 경찰 서열 세 번째 계급으로 경찰청 국장과 시도경찰청 청장 등 지휘부를 구성한다.  

하지만 두 시간 뒤 국수본 수사국장 자리에 윤승영 충남경찰청 자치경찰부장을 내정하는 등 수정 인사안을 발표했다. 정정 발표된 보직은 모두 7자리다. 

경찰청은 "협의 과정에서 여러 버전의 인사 명단이 있는데 실무자가 최종 버전이 아닌 중간 버전을 올리고 나서 뒤늦게 오류를 발견했다"고 해명했다.

윤 대통령은 "경찰이 행정안전부에서 자체적으로 추천한 인사를 그대로 알린 것은 어떻게 보면 국기문란"이라며 "인사권자는 대통령인데 대통령의 재가도 안 나고 행안부 장관이 의견도 내지 않은 상태에서 유출되고 언론에 인사가 번복된 것처럼 나간다는 것은 중대한 국기문란 행위가 아니면 공무원으로 할 수 없는 어이없는 잘못"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