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Z 백신.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유럽의약품청(EMA)이 아스트라제네카(AZ)의 코로나19 백신에 대한 권고를 유지했지만, 앞으로도 조사는 계속된다. AZ백신 접종과 뇌혈전증 중 매우 희귀한 사례나 혈소판 이상 감소증 간에 관련성이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결론 내렸기 때문이다.

19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독일 쥐트도이체차이퉁(SZ)은 EMA가 유럽에서 이뤄진 AZ백신 접종 사례 2000만건 이상을 분석한 결과, 18명에게 희귀한 사례의 뇌혈전증을, 7명에게 혈소판 이상 감소증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이들은 대부분 55세 이하 여성이었으며, 이 가운데 9명은 사망했다.

자비네 슈트라우스 EMA 의약품안전 전문가위원회 위원장은 “뇌혈전증 중 희귀사례나 혈소판감소증과 AZ백신 접종간의 관련성이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며 “이에 대해서는 앞으로 집중적으로 조사를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AZ백신의 설명서에는 앞으로 이에 대한 경고가 명시될 예정이다. 위험이 낮고 아직 증명되지 않았더라도 사람들은 잠재적 위험에 대해 인지해야 한다는 게 EMA의 설명이다. 또 EMA는 AZ백신 접종 이후 지속적으로 강한 두통이 있거나 피부에 파란 반점이 나타난다면 즉각 의료진에게 치료받으라고 조언했다.

AZ백신 접종 이후 뇌혈전증 발생 사례는 통상적인 평균치에 비해 높다. 독일의 백신승인 담당 기관인 파울에를리히연구소(PEI)에 따르면 통상 1년에 인구 100만 명당 2∼5명의 뇌혈전증 사례가 발생해야 정상이다. 하지만 독일에서는 AZ백신 접종자 170만명 가운데 불과 수주 만에 13명의 뇌혈전증 사례가 발생했다.

독일 보건당국은 13명의 사례 중 12명은 여성, 1명은 남성이었고, 이들의 연령대는 20세∼63세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