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왼쪽)과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미국 대선이 ‘초접전’ 양상이다.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개표 초반 우위를 보였던 경합주인 위스콘신주와 미시간주에서 역전하면서 마지막까지 승패를 알 수 없게 됐다.

‘러스트벨트’에 속하는 미시간은 90% 개표 기준으로 바이든 후보가 49.3%의 득표율을 얻어 49.1%의 트럼프 대통령을 불과 0.2%포인트 앞서고 있다고 연합뉴스가 워싱턴포스트를 인용해 전했다.

또다른 ‘러스트벨트’인 위스콘신도 97% 개표 기준으로 바이든 후보가 49.5% 득표율을 보이며 트럼프 대통령(48.8%)에게 앞서있다.

이들 두 곳은 개표 초반 트럼프 대통령이 두 자릿수로 앞서 나가던 곳이었다.

바이든 후보에게 유리하다는 평가가 나오는 우편투표가 개표되면서 양상이 뒤바뀌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다만 최대 승부처로 꼽히는 펜실베이니아에서는 76% 개표 기준 트럼프 대통령이 54.8%를 얻어 바이든 후보(43.9%)를 10.9%포인트차로 앞섰다.

노스캐롤라이나, 조지아, 애리조나, 네바다 등 경합주도 초접전 양상으로 흘러가고 있다. 현재 노스캐롤라이나와 조지아는 트럼프 대통령이, 네바다와 애리조나는 바이든 후보가 앞서고 있는 상황이다.

결국 우편투표가 모두 개표될 때까지 기다려봐야 최종 승자를 알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