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6일 일본 총리관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긴급사태를 전국으로 확대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신지하 기자] 일본 정부가 코로나19 확진자가 계속해서 급증하자 기존 7개 도도부현(광역자치단체)에 발령했던 긴급사태를 전국 모든 지역으로 확대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16일 47개 광역자치단체 전체에 대한 긴급사태를 선언했다.

NHK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오후 총리관저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긴급사태 선언 지역을 전국으로 확대한다고 발표했다.

아베 총리는 훗카이도와 이바라키현, 이시카와현, 기후현, 아이치현, 교토부 등 6개 광역자치단체에서 이미 긴급사태가 선언된 지역과 유사한 수준의 감염이 확산됐고 그 외 지역에서는 도시에서 이동해 온 사람들을 매개로 집단 감염이 발생해 긴급사태를 전국으로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아베 총리는 지난 7일 도쿄도 등 7개 광역자치단체에 한정해 긴급사태를 선언한 바 있다. 하지만 이들 지역 외에서도 코로나19 확진자가 빠르게 증가하자 일본 열도 전역으로 긴급사태 선언 대상 지역을 확대한 것이다.

긴급사태 적용 기간은 앞서 선언한 7개 지역과 마찬가지로 내달 6일까지다.

아베 총리는 긴급사태 확대로 상당한 제약을 겪을 모든 국민에게 1인당 10만엔(약 114만원)을 지급하는 방향으로 재검토한다고 밝혔다.

앞서 일본 정부는 소득이 급감한 가구를 상대로 30만엔(약 342만원)을 지급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으나 요건이 까다롭다는 등의 비판이 제기되자 사실상 계획을 변경한 것이다.

이에 일본 정부는 이미 각의 결정이 끝난 추경 예산안을 재작성해야 하는 이례적 상황에 놓이게 됐다.

아베 총리는 다음 날인 17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긴급사태 확대 관련 설명을 할 계획이다.

NHK 집계기준으로 일본의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16일 오후 기준 9932명으로 집계됐다. 전날보다 498명 늘었다.

일본의 누적 확진자는 앞으로 2∼3일 이내에 한국보다 많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