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총리가 지난 5일 오후 일본 총리관저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한국이나 중국에서 오는 입국자에 대해 지정한 장소에서 2주간 대기토록 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는 9일 한국과 중국에 가한 입국제한 조치에 대해 누계 감염자 수가 급증한 점을 고려해 내린 정치적 결정이라는 견해를 밝혔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이날 참의원(參議院·상원) 예산위원회에서 한중 입국제한 문제를 전문가 회의에 상정하지 않아도 좋다고 한 것이 아베 총리의 지시인지를 여부를 묻는 야당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아베 총리는 "최종적으로 정치적 판단을 한 것이지만, 이것은 물론 저만의 판단이 아니라 외무성 등과도 협의해 판단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중 입국제한 근거를 묻는 질문에는 "우선 한국에 대해서는 현재도 감염자가 급증하는 곳"이라며 "이미 대구광역시를 중심으로 일부 지역에 대해서는 (입국) 제한을 하고 있었지만, 그것을 확대하는 가운데 전역에 대해 이미 발표한 것처럼 대응을 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베 총리는 '왜 이탈리아는 포함되지 않았느냐'는 추가 질문에는 "이탈리아를 대상으로 해야 하는지 여부에 대해 논의 중"이라면서 "필요가 있다면 주저 없이 판단하겠다"고 답했다.

아베 총리는 또 이날 오후 아키노 고조(秋野公造) 공명당 의원의 추가 질의에 대한 답변에선 누계 감염자 수를 근거로 제시했다.

아베 총리는 "누계 감염자 수가 중국은 8만명을 넘고, 한국은 7000명 이상으로 발표됐다"면서 이를 고려해 "적극적이고 과단성 있는 대책을 강구한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