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우한 시내와 강변 산책로.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중국 당국이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 인한 사망자 수를 실제보다 축소해 발표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중국 국가위생건강위원회(위건위)는 3일 0시(현지시간) 중국 내 신종 코로나 감염자 1만7205명, 사망자 361명(우한 내 224명)으로 치사율 2%라고 발표했지만 실제 사망자 수는 이보다 훨씬 많을 것이라는 주장이 현지 언론에 의해 제기되고 있다.

중국 차이신(財信), 홍콩 명보, 빈과일보 등은 중국인 팡빈(方斌)씨가 지난 1일 우한 제5병원 입구에서 촬영해 소셜미디어(SNS)에 올린 영상 내용을 보도했다.

이에 따르면 팡빈씨는 약 5분 동안 자루에 담겨 병원 밖으로 실려 나간 시신 여덟 구를 발견했다. 그가 “전날 사망한 것이냐”고 묻자 병원 관계자는 “그렇다”고 답했다.

병원 진찰실 안에는 호흡이 멎은 환자 한 명이 누워있었고, 머리맡에는 환자의 아들이라고 주장하는 사람이 호흡곤란 증세를 보이고 있었다.

의료진들은 “숨이 멎었다”며 사망 선고를 했고, 이에 병원 관계자에게 “안에 사망자가 더 있냐”고 물으니 병원 관계자는 “더 있다”고 말했다.

팡빈은 이날 SNS에 이 영상을 올렸다가 당국에 체포돼 다음날 풀려났다.

또 차이신은 우한과 인근 도시인 황강(黃岡)에도 의료시설과 물자가 부족해 많은 환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되고도 치료를 받지 못한 채 사망하고 있다고도 전했다.

우한의 한 장례업체는 “시신을 담을 자루가 부족하니 기증해달라”고 공개적으로 요청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