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한국이 해법 찾아라'→'함께 찾아보자' 기류 변화

이낙연 국무총리(사진 왼쪽)가 24일 일본 도쿄 총리관저에서 아베 신조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강영임 기자] 이낙연 국무총리와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4일 회담을 통해 '양국관계의 악화를 더는 방치할 수 없다'고 공감했다.

24일 연합뉴스 보도 등에 따르면 외교부 당국자는 일본의 입장에 대해 "분명한 것은 '나는 팔짱 끼고 다른 쪽 쳐다볼 테니 당신이 알아서 해결하라'는 것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이낙연 총리는 아베 총리와 회담을 마치고 "이제까지 간헐적으로 이어진 외교당국 간 비공개 대화가 이제 공식화됐다고 받아들인다"며 "이제부터는 (양국 대화가) 속도를 좀 더 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만 한일 간 핵심 쟁점인 징용판결을 둘러싼 갈등은 양국의 '의지'가 있다고 해서 해소될 수 있는 성격이 아니라는 점에서 전망은 여전히 안갯 속이다.

이날도 아베 총리는 '국가 간 약속은 지켜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 기자회견에서 "아베 총리가 명확하게 말했듯이 '일한 관계 개선을 위해서는 한국이 나라와 나라의 약속을 준수함으로써 일한 관계를 건전한 관계로 돌리는 계기를 만들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스가 장관은 "계속 한국 측에 현명한 대응을 요구해 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날 회담에 대해서도 일본 언론들은 이 총리와 아베 총리가 한일 갈등의 핵심 이슈인 강제징용 배상판결 문제를 둘러싸고 평행선을 달렸다고 보도했다.

교도통신은 "일한, 징용공 문제에서 평행선"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이 총리와 아베 총리의 회담이 평행선으로 끝났다고 표현했고, 요미우리신문은 인터넷판 기사로 이번 회담이 "25분의 의례적 회담"이었다고 전했다.

그간 외교가에서는 '일본의 사과를 전제로 위자료는 한국 측이 지급한다'라거나 '일단 한국 측이 위자료를 지급하되 일본 기업은 추후 여건이 마련되는 대로 위자료에 기여한다'는 등의 해법이 대안으로 얘기돼 왔다.

이에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태국, 10월 31일∼11월 4일)와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칠레, 11월 16∼17일) 등 문재인 대통령과 아베 총리가 함께 참석하는 다자회의들이 줄줄이 예정돼 있다는 점이 이목을 모은다.

이에 만약 한일 간 물밑 협상에 성과가 있다면 한일 정상이 이들 회의를 계기로 자연스럽게 만나 갈등 해소의 물꼬를 틀 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때까지도 특별한 해소의 키가 보이지 않을 경우 이르면 연내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 강제징용 배상판결에 따른 일본 기업의 자산 현금화 조치와 맞물려 한일갈등은 더욱 악화할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된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