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납치문제 해결해야 북일 평양선언에 따라 국교 정상화…김정은, 판단력 기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오른쪽)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승훈 기자]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문제 해결을 꾀하겠다며 북일 정상회담에 대한 강한 추진 의지를 밝혔다고 산케이신문이 2일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조건을 붙이지 않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나 솔직하게, 허심탄회하게 이야기해 보고 싶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다섯명의 납치피해자가 귀국한 이후 단 한명의 귀국도 실현되지 않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북한은 2002년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당시 총리의 방북을 계기로 13명의 납치 사실을 인정하고 5명은 돌려보냈지만 8명은 사망해 이제 생존 피해자는 없다는 입장이라고 연합뉴스는 설명했다.

아베 총리는 "문제 해결을 위해 처음부터 대응해 온 정치가로서 매우 통한한 일"이라며 "국제사회와의 연대와 동시에 일본이 주체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북일간 상호 불신의 껍질을 깨기 위해선 내가 김정은 위원장과 직접 마주 보는 것 말고는 없다"며 "김 위원장은 국가에 무엇이 최선인지를 유연하고 전략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지도자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납치문제를 해결하는 일은 우선 북일 평양선언에 따라 국교를 정상화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는 고이즈미 준이치로(小泉純一郞) 전 총리가 2002년 평양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서명한 '평양선언'을 협상의 기초로 삼겠다는 생각을 드러낸 것으로 주목된다.

앞서 올해 2월에도 아베 총리는 국회 연설을 통해 "북일 평양선언에 기초해 납치, 핵·미사일 문제 등 제반 현안을 포괄적으로 해결해 불행한 과거를 청산하고 (북한과) 국교 정상화를 목표로 한다는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3월에도 아베 총리는 납치피해자 가족을 만나 "다음에는 내가 김정은 위원장과 마주 봐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4월에도 아베 총리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골프를 치면서 약 50분간 둘이서만 납치문제 등을 이야기한 것으로 전해진 바 있다.

산케이신문은 아베 총리의 거듭된 북일 정상회담 의지 표명은 납치문제 해결이 지연되는 가운데 강한 메시지를 보내 상황을 변화시키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