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위대 "항복이 너무 늦었다"…정부 "주말 시위, 폭력사태 우려되니 진정해달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가운데)이 2일(현지시간) 하루전 폭력사태로까지 번졌던 파리 샹젤리제 거리의 '노란 조끼' 시위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데일리한국 최승훈 기자]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유류세 인상 6개월 유예'에서 더 물러나 아예 "2019년 예산에서 '제외'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후 프랑수아 드 뤼지 환경장관은 BFM TV를 통해 "내년 1일로 예정됐던 유류세 인상은 전부 폐기됐다"고 발표했다.

앞서 4일 에두아르 필리프 총리는 이날 TV로 생중계된 대국민 담화에서 "유류세 인상 조치를 6개월 늦추겠다"면서 동시에 "내년 5월까지 천연가스와 전기요금도 동결하겠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정부의 조치가 미흡하다는 비판 여론이 확상되면서 농민단체와 화물트럭 노조 등이 가세, 오히려 '마크롱 퇴진' 요구로 확대되는 양상을 보였다.

이에 마크롱정부는 하루 만에 '유류세 인상 철회'를 전격 발표했다.

유류세 인상 철회 방침에 시위대는 '승리'를 자축했지만, 마크롱 대통령의 '항복'이 너무 늦었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연합뉴스가 현지 언론매체를 인용해 보도했다.

지난달 17일 유류세 인상으로 촉발된 '노란조끼' 시위는 오는 토요일인 8일 분수령을 맞을 전망이다.

엘리제궁은 폭력 사태를 우려하며 시위대에 진정할 것을 촉구했다.

이번 시위 과정에서 지금까지 모두 4명이 숨지고 수백명이 부상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