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공화당 이민개혁법안 통과되면 승인할 것"…파문 가라앉을지는 미지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자료
[데일리한국 전현정 기자] '불법입국한 부모·자녀 격리수용' 정책에 대한 비판 불길이 갈수록 커지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진화작업에 나섰다.

트럼프 대통령은 19일(미국시간) 공화당 의원들과 만나 이 정책을 손질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AP통신 등을 인용해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비공개로 진행된 공화당 하원의원들과의 비공개 회동에서 공화당 의원들이 발의한 이민개혁법안이 통과되면 이를 승인하겠다고 말했다.

백악관 라즈 샤 대변인은 이날 회동이 끝난 뒤 성명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이 국경 장벽 건설, 법률적 허점 봉쇄, 비자추첨제 폐기, '연쇄 이민' 제한과 함께 가족 구금을 허용함으로써 격리 문제를 해결하는 이민법안에 지지 의사를 밝혔다"며 이같이 전했다.

지난 한달 반 동안 '불법입국한 부모·자녀 격리수용' 정책에 따라 불법입국 부모와 격리된 아동의 수는 2000명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다수의 미국인들은 자녀와 부모를 격리한다는 개념 자체가 '미국적 가치'에 위배되며 '비인간적'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급기야 영부인인 멜라니아 트럼프 여사도 17일(미국시간) 이 정책에 대한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멜라니아 여사 측 대변인은 "멜라니아 여사는 국가는 모든 법을 따라야 하겠지만 가슴으로 통치할 필요도 있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 정책에 반발한 공화당과 민주당 소속 주지사들도 집단행동에 나섰다. 이 주지사들은 국경 보안을 위해 배치한 주(州)방위군을 철수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