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베이징(北京) 일대에 10일(현지시간) 규모 2.1의 지진이 발생했다. 소규모였으나 진원깊이가 0인 비(非)자연지진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비상한 주목을 받았다. 사진=중국지진대망 웨이보 캡처/연합뉴스
[데일리한국 박진우 기자] 중국 베이징(北京) 일대에 10일(현지시간) 규모 2.1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소규모였으나 진원깊이가 0인 비(非)자연지진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비상한 주목을 받았다.

중국 국가지진대망은 이날 새벽 3시4분 베이징시 먼터우거우(門頭溝)구에서 규모 진원깊이 0㎞, 규모 2.1의 지진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중국 온라인은 북한의 핵실험 상황을 상기하며 당국이 소규모 탄두 실험을 하지 않았겠냐는 추측이 난무하고 있다. 그러나 이 지진의 발생원인에 대해 중국 당국에서 나온 공식 설명은 없다.

다만 베이징시 지진당국은 공식 웨이보 계정을 통해 이번 지진이 "인공으로 인한 함몰, 또는 붕괴 지진으로 자연지진이 아니다"고만 설명했다.

非자연지진은 광산 진동 및 사고나 댐 공사, 핵폭발 실험 등으로 유발되는 지진을 의미하며 이들 대부분은 지표면과 가까운 곳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0㎞로 표시된다.

북한이 풍계리에서 6차 핵실험을 감행한 3일 진원깊이 0㎞, 규모 2.1의 지진이 발생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